전북도의회, 전북여성재단 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2 19:30:05
  • -
  • +
  • 인쇄
정책 전문성, 조직 운영 능력 등 집중 검증... "풍부한 경험 대비 실행력 비전 부족" 평가
▲ 전북도의회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위원회는 12일 도민의 삶과 직결된 여성·가족 정책의 허브 기관인 전북여성가족재단 허명숙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후보자의 정책 전문성과 조직 운영 비전, 공직 윤리 의식을 종합적으로 검증했다.

전북여성가족재단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회 운영 조례’에 따라 인사청문 대상 기관으로 지정됐으며, 이번 청문회는 도지사의 요청에 따라 농업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의원 8명(임승식, 권요안, 국주영은, 김정수, 오은미, 오현숙, 이정린, 황영석)과 의장이 추천한 4명(김슬지, 임종명, 김희수, 윤영숙) 등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됐다.

허명숙 후보자의 재단 운영에 대한 전문성, 정책 추진 능력, 도덕성 및 공직윤리 의식을 중심으로 검증이 진행됐다. 위원들은 성평등 정책, 돌봄 서비스 확대, 여성가족 통계체계 강화, 조직 운영 방안 등 핵심 과제와 관련한 후보자의 입장을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임승식 위원장은 "전북여성가족재단은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여성·가족 정책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핵심기관인 만큼, 조직을 이끌어갈 수장으로서 정책에 대한 철학과 실현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청문 과정에서 후보자의 답변이 재단의 주요 기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보여주지 못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특히, ▲재단의 주요 기능인 젠더 관점 정책분석과 성인지 교육사업에 대한 이해 부족, ▲최근 지역 내 돌봄·폭력예방·양성평등 정책 이슈에 대한 구체적 입장 미흡, ▲내부 조직 운영 및 인사 문제에 대한 명확한 계획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위원들은 후보자가 언론, 학계, 연구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풍부한 이력을 강점으로 인정하면서도, 정책을 실제로 총괄·운영할 수 있는 리더십과 실행력 측면에서는 뚜렷한 비전 제시가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재단이 외부 협업을 확대하고 지역 여성·가족 정책을 선도해나가기 위해서는 후보자의 전략적 리더십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당부하며, 공공기관 수장으로서의 철학과 전략을 더욱 명확히 할 것을 주문했다.

도의회 인사청문위원회는 오후 심층 검토를 거쳐, 후보자의 정책 대응력, 조직 운영 능력, 공공기관 수장으로서의 도덕성 등을 최종 점검한 뒤 다가오는 12월 15일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허명숙 전북여성가족재단 원장 후보자는 전북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및 동 대학 언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전북일보 논설위원,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장, 전북대학교 입학사정관, 동문헌책도서관 관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