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조희선 의원, 4년 의정활동 마무리 여성·청소년·문화정책 개선에 앞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6-24 19:40:20
  • -
  • +
  • 인쇄
▲ 조희선 의원(국민의힘, 비례)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조희선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6월 24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11대 경기도의회 의원 퇴임식을 끝으로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

조 의원은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와 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여성·가족·청소년 정책과 문화·관광 정책 전반에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입법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도민 중심 입법 기반을 강화하는 데 힘써왔다.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에서는 여성과 가족, 아동·청소년을 위한 정책 개선에 집중했다. 특히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제도 마련에 힘써왔으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안전한 성장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대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했다.

대표적인 입법 성과로는 '경기도 아동·청소년 성착취 방지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가 꼽힌다. 조 의원은 경기도 최초로 아동·청소년 성착취 피해자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조례를 대표발의했다. 해당 조례는 상담·의료·법률·교육 지원은 물론 예방교육과 관계기관 협력체계까지 포함한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조례 시행 이후 경기도젠더폭력통합대응단 내 ‘가까이애센터’를 중심으로 피해자 상담과 의료·주거·수사 지원이 본격화됐으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5년 경기도의회 우수조례로 선정됐다.

후반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문화·관광 정책의 실효성 강화와 예산 집행의 효율성 확보에 집중했다.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사를 통해 경기컬처패스 사업의 낮은 이용률과 실집행률 문제를 지적하며 사업 구조 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성인지예산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집행률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실제 성평등 효과와 정책 성과를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광 분야에서는 '경기도 관광기념품 개발 및 육성 지원 조례' 개정을 추진하며 관광기념품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섰다. 우수 관광기념품 발굴과 판로개척, 마케팅 지원 근거를 강화하고 정책 효과 분석 체계를 마련하는 등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기반 구축에 힘써왔다.

조 의원은 의정활동 기간 동안 정책의 양적 확대보다 정책 효과와 도민 체감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예산심사 과정에서는 집행률 중심의 성과관리 한계를 지적하고 정책 목적 달성 여부와 수혜자 체감 효과를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했다.

조희선 의원은 “지난 4년은 도민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고자 노력한 시간이었다”며 “특히 여성과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분야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도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장마철 침수대비 주요 현장 방문

[뉴스스텝] 당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4일, 읍내동, 우강면, 신평면 일대 등 관내 주요 상습 침수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고 전했다.이번 방문은 윤명수 위원장을 비롯한 산건위 위원들과 의회사무국 관계자, 당진시청 소관 부서 공무원 등이 참석해 상습 침수지와 주요 현장을 직접 점검하며 우기 대비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자 추진됐다고 밝혔다.산업건설위원회 위원들은 먼저 당진1동 읍내동 도시침수예

제9대 함안군의회, 4년간의 의정활동 마무리… 폐원식 개최

[뉴스스텝] 제9대 함안군의회가 지난 19일 제320회 임시회 폐회를 끝으로 4년간의 공식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이날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폐원식에는 이만호 의장을 비롯한 의원 전원과 조근제 함안군수, 집행부 공무원 등 6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먼저, 이만호 의장은 제53, 54대 함안군수로서 군정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해 헌신하고 의회와의 협력에 기여한 조근제 군수에게 전 의원의 뜻을 담아

(재)아산시먹거리재단,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에 ‘안전한 아산 로컬푸드’ 공급한다!

[뉴스스텝] 아산시먹거리재단은 6월 24일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에서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과 지역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아산시먹거리재단이 관리, 공급하는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 농산물을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 구내식당에 공급함으로써, 건강한 먹거리 제공은 물론 지역 농가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