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상반기 초대전 정현재 작가‘당신의 시선으로 3’전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7 19:40:23
  • -
  • +
  • 인쇄
제2청사 갤러리에서 6월 7일부터 6월 28일까지 20점 전시
▲ 경남교육청, 상반기 초대전 정현재 작가‘당신의 시선으로 3’전시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 제2청사 갤러리에서 6월 7일부터 6월 28일까지 정현재 작가의‘당신의 시선으로 3’ 전시를 연다. 교육청은 매년 상·하반기에 ‘조화로운 균형: 공존’이라는 주제로 중견, 청년 작가의 작품 전시회를 열며 이번에는 중견 작가 정현재의 작품 20점을 선보인다.

정 작가는 대한민국 미술대전에서 2018~2019년 연속 특선에 이어 2020년에는 서울시 의회 의장상을 받았다. 이 밖에도 아시아미술대전 우수상과 한국여성미술대전 대상 등을 받는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특히, 지난 2021년에는 지역 문화 예술인 발굴 프로그램의 하나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초대전을 열기도 했다.

정 작가는 어릴 적부터 화가의 꿈을 꾸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다가, 쉰이 넘은 중년의 나이에 국전 작가로서 인생 2막을 열었다. 슬픔, 고독, 치유, 성숙을 모두 아우르는 삶의 여정에서 나오는 감성을 여성 특유의 따뜻하지만, 중후한 색감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지난해 겨울 뉴욕에서 느낀 감성과 평소 추구하는 작업 과정의 우연성을 통한 비구상적 순수성을 추구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뉴욕의 겨울은 차가웠다. 빌딩 사이로 휘도는 겨울바람은 수많은 군상의 발걸음을 무심히 스쳐 간다. 우뚝 솟은 마천루만이 당당하다. 그러나 슬픔도 있다. 세계무역센터 빌딩이 무너진 자리에 새로 세워진 빌딩이 마치 사원처럼 느껴졌다. 화려함 뒤에 있는 슬픔, 무거움, 쓸쓸함이 반갑지 않은 친구처럼 찾아왔다. 새봄 같은 희망도 그리웠다. 작가인 내가 본 것은 뉴욕이지만 캔버스에 나타난 형태와 색으로부터의 의미는 각자의 몫이다. 그림은 내 인생의 치유와 회복과 지금에 와서는 목적인 듯하다. 많은 것을 아우르는 너무나 현실적인 살아가는 방법인 것 같다.’ (작가 노트 중)

정 작가는 ‘당신의 시선으로’ 시리즈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이 세 번째다. 작품에는 제목이 없다. 당신의 시선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다. 작가는 단순히 본인의 작품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각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 내는 과정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한다. ‘당신의 시선으로 3’은 모든 관람객이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에서 예술을 경험하게 만드는 초대장인 것이다.

김영호 평론가는 “정현재의 작품은 일상적 시선을 환상적 정감의 세계로 이끄는 과정이며 다양한 주제나 형식을 통해 다채로운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 낸다”라며 “그의 작품을 정감으로 받아들이고 거기에서 우리들 사이의 동질 혹은 차이를 발견해 내며, 이를 통해 타자 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발견해 낼 수 있다면 그 자체로 더없이 고마운 일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박종훈 교육감은 “고되지만, 희망을 잃지 않는 삶의 여정에서 우러난 작품이 우리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준다”라며, “관람객들과 작가의 예술적 대화와 교감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서부보건소,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 기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일주일간 5만 보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하루 최대 1만 보를 인정하며, 걸음 수 달성 후 걷기 챌린지 화면에 게시된 치매 관련 퀴즈를 맞춘 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2잔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

수원시·아주대, 블루익스트림 학생팀과 수원시 멘토 부서 협업 시작

[뉴스스텝] 아주대학교 블루익스트림에 참여한 학생들과 수원시청 멘토 부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수원시는 17일 아주대학교 혜강관 대회의실에서 ‘블루익스트림(파란학기제) 멘토-참여 학생 간담회’를 열었다.블루익스트림은 수원시와 아주대가 지난해 체결한 파란학기제 업무협약에 따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원시가 제안한 시정 현안을 도전 과제로 삼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활동 결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참여하는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이며, 도내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규모에 따라 예선을 거쳐 최종 10개 소상공인이 선발되며, 본선 경진대회는 11월 5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