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소방,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1위, 2위, 3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6 19:40:12
  • -
  • +
  • 인쇄
도내 위험물 사업장 4개소 상위 수상
▲ 전남소방,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1위, 2위, 3위

[뉴스스텝] 전남소방본부는 지난 9일 소방청 주관으로 실시한 전국 제1회 위험물 안전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4개 사업장이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정부기관을 통한 규제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를 넘어서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보유한 우수한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를 발굴·확산하고자 개최됐다.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공모기간을 거쳐 ‘성과 우수사례’와 ‘실패 극복사례’ 총 2개 분야에 전국 위험물 산업계에서 102건의 사례가 접수됐다.

1차 서면심사(예선)를 통해 15건을 선정했으며 현장검사 등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6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대회 결과 전남 GS칼텍스(주)의 “배수배관 설치를 통한 소화설비의 신뢰성 확보” 사례가 1위를 차지했다.

2위에 전남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의 “고소지역 옥외소화전 특수노즐 설치”가 3위에 LG화학(주) 여수 VCM공장 [“위험물 소화설비 물분무 및 폼설비내의 스트레이너 필터 막힘으로 인한 위험성 극복 사례”] 가 선정됐다.

또 6위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여수사업장의 “위험물 제조 공정 잠재적 위험성 제거 및 자체 화재 방호 능력 개선” 사례가 선정됐다.

전남 사업장 4곳은 10월 중 개최 예정인 시상식에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2점과, 소방청장 표창 2점을 소상하고 11월 중에 수범사례집 제작을 통해 전국 위험물 사업장에 안전관리 정보가 공유된다.

최인석 대응예방과장은 “여수 국가산단은 준공된지 50년이 경과해 민·관이 협업하여 안전관리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이번 경진대회의 우수사례들이 위험물 안전관리 체계 구축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3일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윤종영(연천)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연천군 두일리평화관광교육관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식은 정경자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백현종 대표의원과 윤종영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이한국 수석정책위원장, 이석균 기획수석, 이영주 제2정책위원장

여수시의회, 석유화학 산업위기 지역 행안부 보통교부세 지원 연장 환영

[뉴스스텝] 여수시의회는 정부가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을 위해 보통교부세 제도를 개선하고, 고용·산업위기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수요를 연장하기로 한 데 대해 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방교부세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한 보통교부세 산정 기준 개선안을 확정했다.이번 개선안에는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 요소 반영,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수요 연장 등이 포함됐다.여

'1박 2일', 독도 최정상에 오르다! 벅찬 감동에 뭉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영광"

[뉴스스텝] '1박 2일' 멤버들이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독도 일지'를 완성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에 입성한 여섯 멤버의 '나의 독도 일지'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7.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동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