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지역소멸 문제 해결 ‘2024년 지방자치콘텐츠 대상’ 기관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7 19:35:05
  • -
  • +
  • 인쇄
▲ 고창군, 지역소멸 문제 해결 ‘2024년 지방자치콘텐츠 대상’ 기관 수상

[뉴스스텝] 고창군이 ‘2024년 지방자치콘텐츠 대상-기초자치단체 여성·시니어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방자치콘텐츠대상’은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 조직위원회와 지방자치TV 주관으로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시상 내용은 총 10개 분야(AIž디지털, 환경ž안전, 문화ž관광, 교육ž청년, 여성ž시니어, 복지ž주민참여, 지역개발, 경제ž일자리, 도시ž교통, 6차 산업)로 이뤄진다.

고창군은 ‘여성ž시니어 분야’에서 고령화에 따른 건강복지 대책 마련에 우수한 정책을 인정받아 본상을 수상하게 됐다.

고창군보건소는 3대 어르신 보건 의료정책(▲저소득층 노인 임플란트ž틀니 의료비 지원 ▲마을 주치의사제 운영 ▲65세 이상 보건기관 진료비 무료 등)을 시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임플란트·틀니 의료비 지원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와 고창군 저소득층 노인 임플란트 및 틀니 의료비 지원 조례 제정 등의 행정절차를 통해 추진하여 현재까지 688여명에게 의료비를 지원, 수혜대상자의 저작 불편 해소로 만족도는 99%에 달했다.

어르신 건강을 위한 마을 주치의사제는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보건기관의 공중보건의를 마을주치의사로 지정, 607개 경로당과 섬마을을 찾아 총 3만5000명에게 기초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보건기관을 방문한 65세 이상 어르신 5만8000여명에게 진료비 면제 혜택(총 6300만원)을 제공해 노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정기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유병수 고창군보건소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어르신에게 보건의료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활력 넘치는 고창 만들기에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동구, ‘강동숨;터’ 정식 개관…도심 속 휴식과 소통의 거점 열렸다

[뉴스스텝] 강동구는 9월 11일, 양재대로 1342에 위치한 ‘강동숨;터’의 개관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이날 개관식은 강동구립청소년교향악단의 연주로 시작해 기념사 및 축사, 감사패 수여 등이 이어졌으며, 개관식 후에는 ‘강동시니어 노래자랑’이 열려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강동숨;터는 지상 4층~지하 1층 규모로 건립됐으며, 가장 어린 세대를 위한 ‘구립둔촌1동어린이집’(1

횡성군,'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제12회 읍·면 어르신 효잔치'개최

[뉴스스텝] 횡성군은 10월 경로의 달을 맞아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해 온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제12회 읍·면 어르신 효잔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횡성군새마을회 주관으로, 12일 11시 공근면을 시작으로 23일 우천면 24일 서원면 25일 갑천면 26일 청일면 29일 안흥면 30일 강림면 10월 1일 둔내면 10월 2일 횡성읍까지 9개 읍·면에

동해안 극심한 가뭄, 『여름철 산불방지 특별대책』 가동

[뉴스스텝] 동해안의 극심한 가뭄과 폭염으로 여름철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강원특별자치도는 『2025년 동해안 여름철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수립ㆍ시행하여, 산불방지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여름철 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 동안 강원특별자치도 산불방지센터에서는 산불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산림청 등 산불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유기적인 상황 관리와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며, 또한, 산불방지센터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