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JOIN 2025, 창업생태계 네트워크 및 로컬 비즈니스 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9 19:25:06
  • -
  • +
  • 인쇄
지역 스케일업 전략과 로컬 창업의 미래 논의의 장


[뉴스스텝]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 이병선)는 오는 9월 1일 제주 부영호텔에서 APEC 연계 글로벌 창업가 네트워킹 컨퍼런스 ‘JOIN 2025’의 시작을 알리는 오전 세션으로 ‘창업생태계 네트워크 포럼’과 ‘로컬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들은 지역 창업생태계의 스케일업 전략을 모색하고 로컬 비즈니스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며, 지속가능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꾸며진다.

창업생태계 네트워크 포럼은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공동 주관으로, 광주·전남·제주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다양한 민간 혁신 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 창업생태계의 스케일업 전략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2025 창업생태계포럼: 지역의 도약, 스케일업 전략’을 주제로 공공 및 민간의 혁신 주체들이 모여 지역 중심의 창업 지원 체계 구조 전환 방안과 민간 협력 네트워크 제안을 심도 깊게 다룰 예정이다. 특히, 25대 국정과제와 연계한 실행 방안, 그리고 지역 기반 스타트업의 초기 창업 지원부터 스케일업, 나아가 글로벌 진출 로드맵까지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창업생태계 네트워크 포럼은 주제 키노트, 타운홀 토크, 네트워킹 라운드로 구성된다. 주제 키노트 세션에서는 광주, 전남,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팀 리더들이 각 지역 기반 스타트업 스케일업 추진 현황 및 전략 과제를 발표한다. 이어서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 한국엔젤협회, 벤처기업협회 등 민간 협회 리더들이 지역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추진 현황과 과제, 그리고 벤처·스타트업 지원정책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민간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이다.

타운홀 토크는 ‘스케일업 정책과 지역 창업기반 육성 전략’을 주제로 진행되며,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 김성준 팀장이 진행하고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이관희 본부장,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이종렬 본부장,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이재형 팀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또한 초기투자엑셀러레이터협회 장현석 실장, 한국엔젤투자협회 서경훈 이사, 벤처기업협회 이민형 팀장 등 민간 전문가들도 패널로 참여해 지역 기반 성장 모델과 지속가능한 창업 정책, 로컬 창업과 글로벌 스케일업 연계 전략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로컬 비즈니스 포럼은 지역 로컬 창업 생태계 확장 전략 모색에 중점을 두고, 예비창업자 및 로컬크리에이터, 강한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제주 크리에이터 경제와 중소벤처기업부의 라이콘(LICORN) 정책에 맞춘 성장 지원책을 공유한다.

강연 세션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장철원 과장이 ‘제주 크리에이터 경제 전략’을, 중소벤처기업부 이청수 사무관이 ‘로컬에서 글로컬 까지’를 주제로 정책을 발표한다. 이후 진행될 라운드테이블 상담회에서는 참여기업의 실무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투자사(VC, AC), 수출·유통 관계자(홈앤쇼핑, 마루관세사무소), 브랜딩 전문가(서울예술대학교), 그리고 제주센터 실무진, 신사업창업사관학교가 참여한 1:1 상담을 진행한다.

JOIN 2025의 시작을 알리는 위 두 포럼은 9월 1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제주 부영호텔 지하 2층에서 진행된다. 창업생태계 네트워크 포럼은 O ZONE , 로컬 비즈니스 포럼은 J ZONE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