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회복 지원 총력’ 제주도, 신속집행·국비 확보 가속페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2 19:25:21
  • -
  • +
  • 인쇄
1분기 35.0%, 2분기 60.5%, 도전적 목표 설정…건설·민생사업 등 조기집행 본격 시동
▲ ‘경기 회복 지원 총력’ 제주도, 신속집행·국비 확보 가속페달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상반기 재정 신속집행 목표를 60.5%로 설정하고, 2조 2,725억 원 규모의 2026년 국비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에 속도를 낸다.

제주도는 22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로 ‘2025년 상반기 신속집행 추진 점검 및 2026년 국비 신규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최근 건설경기 부진, 관광객 감소, 고용 저조 등으로 지역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재정집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제주도는 행정안전부의 시도별 신속집행 목표율이 아직 제시되기 전이지만 선제적으로 1분기 35.0%, 2분기 60.5%로 목표를 설정하고 신속집행을 강력히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보고회는 전년보다 한달 여 앞당겨 진행됐으며, 대규모 SOC사업과 민생안정 사업 등 부서별로 주요 사업의 상반기 신속집행 계획을 면밀히 점검했다.

제주도는 향후 1억 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 및 이월사업의 경우 상반기 내 최대한 집행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찾아가는 현장 컨설팅을 통해 집행 과정의 어려움을 해소할 방침이다.

또 ‘재정집행 적극 활용 지침’, ‘지방계약 한시적 특례’ 등 관련 제도를 적극 활용해 긴급입찰, 일상감사·계약심사·적격심사 기간 단축 등 소요 기간을 줄여 재정집행에 속도를 낸다.

아울러 부서 책임도 강화한다. 신속집행 우수부서는 포상금과 부서 성과평가 반영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상반기 미발주·미집행 사업은 집중관리 해 전략적 재정운용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제주도는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 등으로 재정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도 2026년 국비 확보 목표액을 올해보다 2,066억 원(10%↑) 증가한 2조 2,725억 원으로 설정해 2026년 국비 신규사업 발굴 및 중앙절충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1월 현재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발굴한 국비 신규사업은 총 184개 사업, 1,998억 원 규모다.

신규 발굴한 2026년 주요사업은 △청년 취업지원 특화패키지 △수소 기반 에너지 저장시스템 실증 국제자유특구 △ 우리동네 자원순환마루 구축 △중산간도로(봉개동~와산리, 귀덕리~상가리) 확장사업 △탄소저장형 해양 블루카본 조성 시범사업 △제주 스마트팜 교육센터 건립 △노후정수장(오라) 정비사업 등이다.

국비 신규사업의 경우 향후 안정적인 재원 확보의 토대가 된다는 점을 고려해, 4월 말 중앙부처 예산 신청 시기까지 도정 주요 정책방향과 정부 기조에 부합하는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국비 지원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논리를 마련해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상대로 한 절충 노력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진명기 행정부지사는 “상반기 중 SOC 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정 집행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강조하고 “신규 국비사업 확보를 위해 제주의 지역적 특수성과 사업의 시급성, 필요성을 체계적으로 입증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중앙부처 사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험생들 고생했어요” 춘천시티투어 전국 수험생 무료

[뉴스스텝] “수능 스트레스, 춘천시티투어 타고 날려버려요.” 춘천시티투어 운영사 매일관광㈜는 2025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전국 수험생을 대상으로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무료 탑승 이벤트를 실시한다. 무료 탑승 기간은 14일부터 이달 30일까지로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춘천시티투어는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테마형’으로,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순환형’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요일별로

의왕시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 지식재산권 교육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뉴스스텝] 의왕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는 수원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와 함께 추진한‘2025년 1인창조기업 지식재산권 통합교육’을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1인 창조기업과 예비창업자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으며, 지난 9월부터 2개월 간 한국발명진흥회 IP아카데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중소기업 지재

수원시 영통구 미소통증의학과의원, 따뜻한 마음으로 전한 건강 선물

[뉴스스텝] 지난 12일, 수원특례시 영통구에 소재한 미소통증의학과의원은 영통3동 관내 저소득층 취약계층을 위해 100여 만원 상당의 홍삼선물세트를 기탁했다. 이번 기탁식은 미소통증의학과에서 진행됐으며, 전달된 물품은 관내취약계층 어르신과 저소득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미소통증의학과의원은 지역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평소에도 비정기적이지만 꾸준히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