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덕 경남도의원, 의용소방대원 감소 해결 및 사기진작 방안 마련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0 19:25:02
  • -
  • +
  • 인쇄
의용소방대원 감소 추세에 대한 체계적 대응 필요
▲ 이춘덕 경남도의원, 의용소방대원 감소 해결 및 사기진작 방안 마련해야

[뉴스스텝] 경남도의회 이춘덕(비례,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제420회 임시회 제3차 건설소방위원회 회의에서 의용소방대원의 감소 현상과 관련해 경상남도 소방본부에 질의하며, 대원들의 사기진작과 처우 개선을 위한 지원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최근 3년간 의용소방대원 수가 매년 감소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의용소방대원의 규모는 시군별 소방력과 119안전센터 관서 소방력에 따라 편차가 크다. 부족한 소방인력을 보완하기 위해 의용소방대원이 많이 임용되어 있지만, 군 단위에 비해 도시 지역은 인구 대비 의용소방대원 수가 현저히 적어 충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춘덕 의원은 의용소방대원의 사기진작을 위한 장학금 지급액 상향이나 처우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의용소방대원들은 지역 안전을 위해 명예롭게 봉사하고 있다”며, “장학금 지원 대상이 대학생만 한정되어 있는 기존 정책을 보완하고, 장학생 정원 확대 및 선발 조건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대원의 사기진작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의용소방대원들이 지역사회의 안전지킴이로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처우 개선과 함께 지원책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한노인회 봉화군지회, 요양보호사 대상 실무소양 교육 실시

[뉴스스텝] 대한노인회 봉화군지회 취업지원센터는 지난 9월 26일(금) 오후 5시, 혜원복지재가센터 요양보호사 50명을 대상으로 실무소양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노인의 특성과 노인성 질환 및 치매를 주제로 류남이 강사가 강의를 맡아, 현장에서 요양보호사들이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안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강사는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대할 때 대상 어르신뿐 아니라

김해시, 일본 아리타정 갤러리 백파선 방문

[뉴스스텝] 김해시는 지난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일본 무나카타시를 공식 방문하는 가운데 방문 첫날 사가현 아리타정을 방문해 갤러리 백파선 관장을 만나 주요 시설을 견학하며 도예문화 교류를 이어갔다. 이번 방문은 갤러리 백파선 관장 쿠보타 히토시의 지난 4월 김해시 방문의 답방 성격으로 이뤄졌다. 김해시 방문단은 시장과 시의회의장, 시의원, 관련 공무원, 김해도예협회 이사장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

완도전통시장에서 가을밤 '달빛 나들이' 즐겨요!

[뉴스스텝] 완도군은 10월 첫째, 셋째 주 금·토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총 4회에 걸쳐 완도전통시장에서 ‘달빛 나들이’ 행사를 개최한다.‘달빛 나들이’ 행사는 지난 6월에도 4회 운영하여 주민과 관광객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행사는 상인들의 참여로 운영되며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먹거리 장터와 지역 예술인이 참여하는 문화 공연, 가족 체험 프로그램, 경품 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