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 ‘디지털 장비 활용 교육’ 운영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7 19:20:27
  • -
  • +
  • 인쇄
특화 지원 장르인 ‘디지털 공예’ 활성화 목적
▲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 사진

[뉴스스텝]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가 10월 중순부터 공예분야'디지털 장비 활용 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장비 활용 교육'은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 개관 전, 디지털 장비 운용이 가능한 공예가를 양성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참가 대상은 ‘김해시 거주 공예인 및 예비 공예인’이다.

기초 교육은 10월 16일부터 11월 6일까지 매주 수요일 14시~17시,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내‘김해메이커팩토리’에서 진행된다. ‘김해메이커팩토리’는 관내 디지털 공예 교육 유관기관으로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일회성 체험 프로그램은 지양하고 전문가 양성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육으로 김해시 공예인 및 예비 공예인을 지원하고 4차산업 미래형 공예 비전을 제시하고 청년 공예가를 육성에 노력한다.

교육 과정은 총 2단계이며, 기초 교육인 ‘메이커 창의 융합 지도사 양성 과정’ 이후 심화 교육인 ‘디지털 공예 전문가 양성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초 교육 수강생들은 ‘3D프린터’ 및 승화 전사용 장비, 레이저 커팅기 등 메이커 활동에 가장 필수적인 장비 활용 실습을 배운다.

기초 교육 이수자에 한하여 심화교육도 수강가능하며, 수강생들은 직접 아트토이를 모델링하여 제작하고, 소재에 따른 3D프린터(SLA 방식 및 세라믹) 활용 교육을 통해 공예품을 제작해보게 된다. 심화교육 과정은 11월 9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토요일 10시~13시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에서 진행된다.

교육 수강생들은 개인 USB를 지참하여야 하고, 모든 교육은 무료로 진행된다.

미술관은 이번 '디지털 장비 활용 교육' 시범 사업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공예 콘텐츠와 융복합 프로젝트를 선도해 나갈 공예가를 양성하기 위한 준비를 시도한다. 25년도부터 더욱 다양한 디지털 장비 교육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를 총괄 운영하는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최정은 관장은“3D 디지털 공예를 포함하여 공예 전 분야에 대해 적극 지원하여 역사와 관광까지 아울러 연결하는 공예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며 “지역 공예 거점 역할을 수행해 나갈 김해공예창작지원센터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교육 프로그램 신청은 선착순으로 9월 26일부터 김해창업카페 및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누리집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기초 교육 신청 기간은 9월 26일부터 10월 11일까지, 심화 교육 신청 기간은 10월 20일부터 11월 7일까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건축 분야 민․관․학 합동교육 첫 추진

[뉴스스텝] 김해시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인제대학교 장영실관 1층 강당에서 건축 분야 민·관·학 관계자 270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축, 김해 미래를 디자인하다’란 주제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건축․디자인직 공무원 직무교육과 지역건축사회 실무교육을 별도로 해왔으나 건축사회, 인제대학교 건축학부와의 소통으로 ‘대전환의 시작, 글로컬 시티 김해’라는 올해 비전에 걸맞게

통영시, 용남면 삼봉산 힐링숲 조성사업 준공

[뉴스스텝] 통영시는 용남면 삼봉산 일대에 삼봉산 힐링숲 조성이 완료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발전소 주변 지역 특별지원사업으로 기존 삼봉산 임도와 등산로를 재정비해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건강과 치유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건강 및 치유 활동 수요에 대응하고, 지역 주민들의 정주의식 고취와 산림의 공익적 가치 증진에 주안점을 두었다.삼봉산 힐링숲은 숲길과 편의

대구 동구, 2025년 산불진화 합동훈련 및 안전한국훈련 성료

[뉴스스텝] 대구 동구청은 지난 6일, 혁신동 초례산 일원(동내동 1137번지 일원)에서 ‘2025년 산불진화 합동훈련 및 안전한국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훈련은 동구청이 주관하고 대구시, 산림청, 동부소방서, 동부경찰서, 육군 501여단 2대대, 한전 동대구지사, KT 동대구지사,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등 13개 기관과 국민체험단,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안전보안관, 안전모니터봉사단 등 6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