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홍인숙 의원, 문체부 문화도시 2.0 사업에 제주시가 지정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 주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7 19:20:07
  • -
  • +
  • 인쇄
▲ 제주도의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홍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아라동갑)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13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을 상대로 “문화도시 2.0 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꼭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어 제주시가 문화도시로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문화도시 2.0 추진에 환영의 뜻을 내 비췄다.

문체부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방향을 권역별 선도도시와 인근 도시 간 연계망을 강화하기 위해 대표하는 문화도시 7곳 내외를 선도도시로 지정하고, 문화도시와 인근 도시 간 연계망(네트워크)을 강화해 문화균형발전을 유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체부는 고유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특화 발전전략으로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문화자원을 종합적으로 연계·활용해 문화중심 지역발전 모델을 완성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지난 2021년 법정문화도시 지정 공모에서 아쉽게 떨어져 예비문화도시로 멈춰야 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7개 권역에 제주권이 포함됐고, 2023년에 권역별로 1곳 내외로 지정하여 지정도시당 4년간 100억원에서 200억원 집중 지원하기 때문에 제주시가 문화도시 지정되면 제주시가 동서 문화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게 된다.

홍의원은 “제주시가 지난 2021년 예비문화도시에서 법정문화도시 지정에 실패하면서 많이 아쉬웠다. 지난 1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마을만들기위원회에서 마을만들기 사업 현장방문을 하는데, 용흥리 섬김하우스 족욕실 조성, 지속가능한 주민주도 행복만들기 사업과 전통이 공존하는 활력있는 마을 공동체 조성 사업, 그리고 최근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셉테드 기법을 활용한 범죄예방 안심만들기 사업들이 문화예술과 연계하여 시너지가 유발되어야 하는데 그동안 문화도시 면모를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앞으로 문체부 문화도시 2.0사업에 제주시가 지정도시가 되도록 응원하겠다. ”며 문화도시 2.0 사업 도전에 환영의사를 표했다.

제주시는 지난 예비문화도시 사업에서 수눌음 프로젝트와 도시의 문제점을 문화로 풀어내기 위한 환경캠페인 프로젝트, 건강과 식문화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홍의원은 이어 “'문체부 문화도시 2.0'추진에 서귀포 문화도시 사업 추진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제주도와 서귀포시와 연계하여 이번에 문화도시 2.0 지정으로 제주시 문화도시 사업 추진을 통해 제주시가 문화도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서부보건소,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 기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일주일간 5만 보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하루 최대 1만 보를 인정하며, 걸음 수 달성 후 걷기 챌린지 화면에 게시된 치매 관련 퀴즈를 맞춘 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2잔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

수원시·아주대, 블루익스트림 학생팀과 수원시 멘토 부서 협업 시작

[뉴스스텝] 아주대학교 블루익스트림에 참여한 학생들과 수원시청 멘토 부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수원시는 17일 아주대학교 혜강관 대회의실에서 ‘블루익스트림(파란학기제) 멘토-참여 학생 간담회’를 열었다.블루익스트림은 수원시와 아주대가 지난해 체결한 파란학기제 업무협약에 따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원시가 제안한 시정 현안을 도전 과제로 삼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활동 결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참여하는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이며, 도내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규모에 따라 예선을 거쳐 최종 10개 소상공인이 선발되며, 본선 경진대회는 11월 5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