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 월정리 해녀와 현장 간담회…소통 강화 약속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5 19:25:09
  • -
  • +
  • 인쇄
월정리 바다환경 훼손 최소화 및 증설사업 모든 절차 투명 공개할 것
▲ 오영훈 제주도지사, 월정리 해녀와 현장 간담회…소통 강화 약속

[뉴스스텝]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5일 월정리 해녀들을 만나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관련한 해녀들의 질문에 답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상생방안을 함께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월정리 어촌계회관에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을 둘러싼 갈등을 중재하고, 마을회와 해녀회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영훈 지사, 김창현 월정리장, 김경복 어촌계장, 김영숙 해녀회장을 비롯해 월정리 해녀 40여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인사말씀을 통해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해 제주도와 마을주민, 해녀분들의 입장이 갈리는 과정에서 마음의 고충과 여러 어려움을 겪은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사업을 추진할 때 법과 절차에 따라 불가피하게 진행해야 되는 측면도 있지만 더 상세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해녀분들의 이야기도 충분히 듣고, 제 생각도 여러분께 말씀드릴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1시간에 걸쳐 월정리마을 주민들과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월정리해녀들은 하수처리장으로 인해 오염된 해양생태계 복원 및 보상, 삼양, 화북지역 하수 및 자원순환센터 침출수 연결 차단, 용천동굴 주변 토지 경작금지 완화, 시공사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 소송 취하, 수질검사 및 증설사업 용역 과정에 지역주민 참여 보장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해양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월정리 연안 생태계 조사 용역 추진, 삼화지구 발생하수 유입 불가 원칙 재확인, 재산권 제한 최소화를 위한 조치 검토, 법적 조치 관련 해당 주무부서 통한 시공사 협의 진행, 관련 용역의 과업지시서에 지역주민 의견 반영 등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오영훈 지사는 “지역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하면 당사자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또 생각하겠다”며 “지방자치단체장으로써 정말 죄송하고 미안한 마음을 갖고 해녀분들의 아픈 마음을 조금이나마 복원시킬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다양한 정책을 찾고, 오늘 약속도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은 동부지역(조천읍, 구좌읍)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일 하수처리용량을 현재의 2배로 늘리기 위해 1만 2,000톤을 증설(1만2,000톤→2만4,000톤)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동부하수처리장의 1일 평균 하수량은 1만 1,722톤으로 현재 시설용량 대비 98.0%에 이르러 최대 하수처리 용량에 육박하는 만큼 하수처리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월정리 마을의 깨끗한 환경을 확보하려면 증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제주도는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월정리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인 대화와 협의를 통해 마을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월정리 마을회에서 요청하는 사항을 공사과정에 반영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