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국가전략사업 반영으로 항만배후부지 확보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30 19:05:57
  • -
  • +
  • 인쇄
현장평가 앞두고 경남도 주관으로 관계기관 합동점검 등 총력 대응
▲ 경남도, 국가전략사업 반영으로 항만배후부지 확보 박차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진해신항에 필수적인 항만배후부지 조성을 국가전략사업으로 반영하기 위해 30일 해양수산부, 창원시와 합동점검에 나선다.

8월경 계획된 국토연구원의 국가전략사업대상지 현장평가에 대비하기 위한 이번 점검에서는 긴급 산업수요 여부, 개발제한구역 해제 적정성, 국가정책 적합성과 현장 여건 등을 확인한다.

해양수산부 ‘제4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2022)’에 따르면 현재 항만배후단지를 기준으로 2030년에는 578만㎡가 부족해 추가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경남도는 지난해부터 항만배후단지 수요조사('23.5월)와 확대를 정부에 건의했으나, 면적 대다수가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 실질적인 추진이 어려웠다.

지난 2월 정부가 토지이용 자유 확대를 통한 국민생활 제약 해소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도는 지난 5월 31일 항만배후부지 개발계획을 국가전략사업으로 신청했고, 지난 16일 국토연구원의 사전검토위원회 1차 심의를 완료했다.

도가 국가전략사업으로 신청한 항만배후단지 면적은 698만㎡로 물류·제조·연구 등 산업시설과 도로·주차장 등 기반 시설, 항만 노동자·입주업체 주거 단지 등 근린생활 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그동안 항만배후단지는 대부분 바다를 매립해 조성했기 때문에 사업 기간, 매립지 지반 안정화 등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어업인 조업 구역 축소, 수산자원 감소 등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진해신항 항만배후부지가 국가전략사업에 선정되면 국내 첫 육지부의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항만배후부지 조성으로 산업부지를 신속히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진해신항 권역의 토지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전략사업 선정은 다음 달 현장평가 후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11월)와 국무회의(12월)를 거쳐 연말에 결정될 예정이다.

전략사업에 최종 선정되면 도는 이듬해 해양수산부와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 변경을 착수하고 26년경에는 개발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경남도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필수기반인 항만배후단지가 진해신항과 함께 조속히 조성될 수 있도록 국가전략사업 최종 선정을 위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금천구, 서울시 데이터 분석·활용...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스텝] 금천구는 서울시가 주관한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데이터 분석·활용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경진대회는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가 한 해 동안 추진한 데이터 기반 행정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미년 개최되는 행사다.금천구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내 집 경계정보 확인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업은 정부의 인공지능 전환

영동문학관 개관 2주년 기념 문학제 ‘사진으로 읽는 시’ 전시회 및 다양한 행사 펼친다

[뉴스스텝] 영동문학관은 영동문학관 개관 2주년 기념의 일환으로 시사진집 『사진으로 읽는 시』와 5도11개시군 문학인대회 사화집 『따뜻한 그늘』을 펴내고 오는 7일 오후 2시 영동문학관 개관 2주년 기념 문학제를 갖는다이번 문학제 기획전 '사진으로 읽는 시'는 사진작가로도 가장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김이하, 김인호, 김해화, 성태현, 이강산, 이원규 시인의 자선 시 1편과 함께 영동문

예산군 예산통합상담소, 여성폭력 추방주간 폭력 예방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예산통합상담소는 2025년 여성폭력 추방주간을 맞아 예산역 인근에서 폭력 예방과 인식 개선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여성폭력 추방주간은 매년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이며, 올해 주제는 ‘폭력 없는 안전한 일상, 존중이 빛나는 사회’로 전국 곳곳에서 관련 행사와 홍보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예산통합상담소는 이날 지역민에게 여성폭력의 심각성을 알리고 폭력 근절의 중요성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