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상생과 화합의 축제…제2회 일강정의 날 행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3 19:05:26
  • -
  • +
  • 인쇄
6월 1~2일 강정마을 일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2회 일강정의 날 기념행사가 6월 1~2일 이틀간 강정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민관군 상생협의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2021년 5월 31일'도-도의회-강정마을 강정마을 상생 화합 공동선언식'을 기념하며, 모범적 갈등 해결 모델을 대내외에 알리고 민관군의 상생·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정마을회는 6월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김영관센터 종합운동장에서 강정주민이 한자리에 모여 화합을 다지는 ‘일강정 한마음 운동회’를 진행한다.

단체 줄넘기, 단체 줄다리기, 즉석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강정주민들이 흥겹게 어울리며 공동체 회복의 기틀을 다지도록 기획했다.

이어서 이날 오후 3시부터는 해군 의장대, 강정마을 고고장구팀과 난타팀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오후 4시부터는 기념행사가 열린다. 공동체 회복 유공자 표창, 퍼즐 활용한 상생 화합 조각 맞추기 퍼포먼스,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기원 등 순으로 진행된다.

기념식에는 조상우 강정마을회장, 오영훈 도지사, 김경학 도의장, 양용모 해군참모총장 등이 참석해 상생과 화합을 주제로 퍼포먼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기념식 이후 해군 군악대 축하공연과 함께 제주 출신 가수 양지은 초청공연이 1시간가량 펼쳐진다.

이 외에도 ‘강정 해오름노을길 워킹투어(스탬프 투어)’, ‘이색 만들기 체험’, ‘일강정 컬러링 체험 및 전시’, ‘가훈 써주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6월 2일에는 일강정 키즈 풋살대회(초등) ‘골 때리는 강정키즈들’, Youth 댄스경연대회(초‧중‧고) ‘多 함께 Move On!’ 등 가족 단위 참여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내 해군 제7기동전단은 이번 행사를 기념해 6월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평소에 출입이 쉽지 않은 군부대 및 함정 3척을 개방한다.

해군 특수장비 전시, 해군홍보관 운영, 백일장 진행 등을 통해 어린이 등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추억을 선사하고 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민관군 상생협의회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남은 갈등을 모두 씻어 내고 진정한 상생과 화합을 이어나가도록 민관군 모두가 노력하겠다”며, “민관군이 함께하는 도내에서 유일한 행사인 만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많은 도민과 관광객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구시 시민은 할인 혜택, 소상공인은 매출 회복! 총 3천억 원 규모 ‘대구로페이’ 2월 2일 판매 개시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고물가로 위축된 시민들의 소비 부담을 덜고, 지역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오는 2월 2일부터 대구사랑상품권 ‘대구로페이’ 판매를 시작한다.대구로페이는 충전 즉시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역화폐로, 총 3,000억 원 규모로 발행된다. 대구시는 이를 상·하반기로 나눠 판매해 시민들이 연중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대구로페이는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로

"자산 규모가 큰 수도권 대형 베이커리카페" 국세청 실태조사

[뉴스스텝] 가업상속공제는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지속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상속세 혜택을 주는 제도로 공제 대상 업종을 법에 열거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서울 근교 등 대형 부지에 문을 여는 베이커리카페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 중 일부는 고액자산가의 가업상속공제를 위한 편법 수단이 아닌지에 대한 의혹이 언론 등에서 제기되고 있다.그 이유는 커피전문점(음료점업)은

제주도, 바다를 건넌 투자, 제주 스타트업의 미래가 되다

[뉴스스텝] ‘한일 제주 스타트업 펀드’에 출자한 재일제주인 4명이 24일 재일본 관동 제주도민협회 신년인사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감사패를 수상했다.이번 감사패는 제주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한일 간 민관 협력 투자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여됐다.특히 재일제주인의 자발적인 출자를 통해 모국 스타트업 성장에 실질적인 기여를 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이날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