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고정밀 수치지형도 제작사업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0 19:05:56
  • -
  • +
  • 인쇄
운동동 3순환로 등 주요 변화지역 대상… 연말 완료 후 일반에 공유
▲ 청주시청

[뉴스스텝] 청주시는 올해 추진하고 있는 고정밀 수치지형도(디지털 지도) 제작 사업이 순항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제작하는 지도는 대축척 1/1,000 수치지형도로, 상당구 운동동 일원 3순환로와 흥덕구 오송읍 궁평리 미호강교 인근 등 청주의 주요 변화 지역 17㎢를 반영한다. 오는 12월까지 제작을 마칠 예정이며 사업비는 총 4억원이 투입된다.

수치지형도는 지도상에 표현되는 지형의 형태‧속성 등 각종 정보를 컴퓨터에서 처리될 수 있는 자료 형태로 제작한 지도다. 전국을 대상으로 제작되는 1/5,000 지도에 비해 도로·건물·보도·정류장 등 세부 지형지물이 추가돼 정보량이 9배 많고, 정확도는 12배 높다.

완성된 수치지형도는 상‧하수도 시설물, 차도, 도로시설물 위치 등 시설물 관리와 도시확장, 각종 공사 설계업무 등에 활용된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시민들도 국토정보플랫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도로 신설, 재건축, 재개발 등으로 주요 지형지물이 변하는 지역은 매년 갱신해 공간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완주군, 이호 법의학자 초빙 저자특강 개최

[뉴스스텝] 완주군립중앙도서관 3층 다목적강당에서 11월 22일 오후 2시, 이호 법의학자 초청 저자특강 『죽음을 통해 배우는 삶의 가치』가 열린다. 이번 강연은 '살아있는 자들을 위한 죽음 수업'의 저자로 잘 알려진 이호 법의학자를 초빙해, 법의학의 시선으로 생명과 정의의 의미를 되새기는 인문학 특강으로 준비됐다.특강은 법의학의 세계로의 초대 사건 현장의 진실을 밝히는 과학 법의학자의 시선

여주시, 따뜻한 나눔으로 물든 김장철 "대주종합농산 임종열 대표" 김장용 고추가루 100근 기탁

[뉴스스텝] 점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2025년 '정 나누고 사랑 나누는 김장담그기'사업을 앞두고, “대주종합농산 임종열 대표”가 김장용 고추가루 100근을 기탁하며 따뜻한 나눔의 뜻을 전했다.이번에 기탁된 고추가루는 오는 11월 12일~13일 진행되는 김장행사에 사용되어, 점동면 관내 취약계층 및 독거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임종열 대표는 “작은 정성이지만 따뜻한

함양군, 제3회 함양군수배 5060 전국축구대회 성료

[뉴스스텝] 함양군은 지난 8일과 9일 양일간 함양군 스포츠파크 구장에서 ‘제3회 함양군수배 5060 전국축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함양군이 주최하고 함양군체육회와 함양축구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5060세대가 축구를 통해 건강과 열정을 다시금 느끼고, 서로의 친목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대회에는 서울, 부산, 창원, 마산, 통영, 거창, 산청 등 전국 각지에서 참가한 5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