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법적 근거 파악해 정책 실효성 높여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5 19:15:21
  • -
  • +
  • 인쇄
오영훈 지사, 2월 도정현안 및 정책 공유회의서 도정 기조·방향 따른 세심한 업무 추진 당부
▲ 제주도, “법적 근거 파악해 정책 실효성 높여야”

[뉴스스텝]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5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진행된 도정현안 및 정책 공유회의에서 “도정의 기조와 방향에 맞게 성과를 창출한 정책을 더욱 과감하게 확대해나갈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법률적 근거를 살피면 해답이 보인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해 업무보고에서 기본적으로 확인한 내용이 ‘법적 근거’였다”며 “어떤 목적으로, 어떤 계획을 수립해, 어느 범위 내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법에 명시돼 있는 만큼 법적 근거에서부터 출발해야 더욱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이어 2024년 산림녹지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회의를 예시로 들며, “녹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산림법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다양한 법적 용어와 정의를 살펴보면 계획을 실현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제주4·3사건으로 인해 사실과 다르게 기록된 가족관계등록부를 정정할 수 있는 특례를 담은 4·3사건법 개정을 언급하며, “4·3사건으로 인한 사회적 여건상 뒤틀린 가족관계로 희생자의 보상금이 실제 유족에게 지급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민법상 혼인, 입양신고 등에 관한 특례를 담은 최초의 사례를 만들어낸 것”이라며 “가족관계를 정정할 수 있는 법 개정 자체의 의미를 공무원부터 숙지하고 설 명절 때 도민사회에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각 부서의 올해 핵심 정책 로드맵 수립과 관련해서도 “단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일을 촘촘히 챙겨야 한다”면서 “업무를 세심하게 살펴 잘하는 사항은 보다 확대하고, 전문가 토론회, 좌담회 등 도정 정책을 어떻게 도민들에게 알리고 공론화시킬 것인지 다양한 방법을 고민할 것”도 주문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한 도민참여단 구성·운영, 중산간지역 도시관리계획 수립기준 마련 추진, 제주교육발전특구 1차 지정 신청,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추진, 국가해양생태공원 지정 위한 남방큰돌고래 생태허브 체계 구축, 가칭 학교안전경찰관 운영 등의 현안이 공유됐다.

또한 지난해 제주도와 도교육청이 마련한 교육행정협의회의 후속조치로 양 기관 정책 공유도 이뤄졌다.

이날 도교육청에서는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인공지능(AI) 기술 및 데이터 과학을 활용한 교육혁신을 위해 디지털 기반 여건 조성(2027년도까지 약 1,174억 원 소요) 등 학생 맞춤형 교육혁신 계획 등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칠곡군 군정만족도 조사

[뉴스스텝] 칠곡군청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지난 07월 21일부터 08월 4일까지(14일간) 만 18세 이상 칠곡군민 1,207명을 대상으로 군정만족도 및 행정수요조사를 실시했다.이번 조사는 군정운영 전반, 분야별 군정시책, 정주의식, 행정수요 등에 대해 1:1 대면면접으로 진행됐다.그 결과, 주요 군정 8개 분야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74.1점으로 전년(73.0점)대비 +1.1점 상승하여 만족스러운

“미군부대 후문 특화거리, 새롭게 단장… 석전2리 발전의 새로운 출발”

[뉴스스텝] 칠곡군은 9월 30일 오후, 석전2리에서 ‘미군부대 후문 특화거리 준공식’을 열고 마을 발전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이번 준공식에는 김재욱 칠곡군수, 이상승 칠곡군의회 의장, 배성도 칠곡군의회 부의장, 권선호 군의원, 구정회 군의원 등 주요 내빈을 비롯해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행사는 석전2리 상인회 유경미 회장이 사회를 맡아 내빈 소개, 개회선언,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남양주소방서, 3분기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실시

[뉴스스텝] 남양주소방서는 지난 9월 30일 평내호평역 인근 아파트 단지에서 2025년 3분기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대형 재난 상황을 가정해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 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훈련은 사전 시나리오 없이 아파트 내 화재 발생을 가정해 진행했으며, 긴급구조지휘대 지원반을 포함한 현장지휘단, 119구조대, 평내119안전센터 대원들이 참여해 각자의 임무를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