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하기 힘든 제주도 자연재해, 농작물재해보험으로 대비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7 19:05:08
  • -
  • +
  • 인쇄
5월 2일부터 지역 농감협에서 감귤, 단호박(제주시) 가입 가능
▲ 예측하기 힘든 제주도 자연재해, 농작물재해보험으로 대비하세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및 NH농협손해보험 제주총국은 태풍·집중호우·강풍·한파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및 농업용 시설물 피해에 대비하도록 지역 농․감협을 통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신청을 받는다.

농작물재해보험은 기후변화로 예측하기 어려워진 자연재해로 대규모 피해를 입은 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실질적으로 보상하는 수단이다.

2001년 정부 정책으로 농작물재해보험이 도입됐으며, 제주도는 2002년 보험 대상 품목으로 감귤을 처음 도입한 이후 꾸준히 품목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에 대한 농가 부담을 덜기 위해 가입 보험료의 85%(국비 50%, 도비 35%)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농가는 15%만 부담하면 된다.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대상은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으로, 감귤, 참다래, 월동무, 당근, 양배추, 양파, 감자 등 53개 품목이다.

그동안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올해부터 단호박(제주시지역) 품목이 추가로 반영됐다.

농작물재해보험은 과실류의 생육상황과 밭작물 파종시기 등에 따라 가입하면 된다.

5월 농작물재해보험 가입품목은 감귤과 단호박 2개 품목이며, 5월 2일부터 지역 농·감협에서 가입 신청을 받는다.

지난해 감귤 재해보험 가입률은 다른 품목에 비해 저조한 상황이나, 제도개선 건의를 통해 올해부터 현실에 맞게 보험 내용이 일부 개선돼 가입률이 확대될 전망이다.

제주지역의 지난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률은 49.7%이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3.3%p 증가한 53%를 목표로 NH농협손해보험 제주총국과 공동으로 가입률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3월부터 협의회를 구성하여 2회에 걸쳐 홍보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지금까지 홍보현수막 게첨(20개소), 지역농감협 ATM기 홍보, 감귤농가 등 설명회(3회)를 실시했으며,

향후 홍보리플릿 배부(2만부), 지역 농감협 조합원 대상 문자메시지 발송, 도 홈페이지 안내, TV자막 표출등을 해 나갈 예정이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태풍․한파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농업경영 위험요인의 사전 예방차원에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므로 농가에서는 보험에 적극적으로 가입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