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인도네시아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 현지 조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2 18:50:40
  • -
  • +
  • 인쇄
센터-유용곤충연구소-창원등애응에-곤충킹 협력 체계 마련
▲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인도네시아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 현지 조사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9월 24일부터 30일까지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인도네시아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를 위한 현지 조사를 실시했다. 이 사업은 외교부-한국국제협력단(KOICA) 정부부처(지자체) 제안 사업으로 제출한 인도네시아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 자원순환 시스템 구축 사업이다.

센터는 이를 위해 경남농업기술원 유용곤충연구소와 경남 창원 소재 동애등에 전문기업 ‘창원동애등에’(대표 오수석), 경기권 소재 ‘곤충킹’(대표 송순철)과 협력 체계를 마련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인도네시아 국가연구혁신청(BRIN) 환경연구청정기술센터(센터장 아리오 베타 주안실페로)는 국가개발계획부, 환경산림부 및 지방정부와의 협력을 지원했다.

이하 센터는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 동애등에(Black Soldier Fly)를 활용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비롯하여 데폭, 반둥, 수메당, 보고르 등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등애응에(BSF) 연구센터, 러닝센터, 사육공장 등을 직접 방문했다.

센터는 앞으로 2차 조사에서는 중부자바 소재 반유마스와 동부자바 소재 수라바야 지역도 조사할 계획이다.

센터는 9월 24일 자카르타 소재 인도네시아 KOICA사무소와 인도네시아 국가연구혁신청(BRIN)에서 열린 현지 타당성 조사 첫 회의를 시작으로 9월 30일 세르퐁 소재 인도네시아 국가연구혁신청에서 한-인도네시아 음식물 쓰레기 에너지화 역량강화 세미나를 통하여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

센터는 데폭시, 반둥시, 수메당시 환경국을 방문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 동애등에 사육-가공시설 등을 살펴보고 폐기물매립장과 도시고형폐기물 중 유기성 음식물 쓰레기 수거-선별-성분분석-상품개발과 시장진출 등에 대하여 논의했다.

또한 한-인도네시아 음식물 쓰레기 정책-전략-기술이전 차원에서 지자체 ODA 양자 협력 순환경제 및 자원순환 시스템 구축 등을 면밀히 조사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연구혁신청의 아리오 베타 주안실페로 센터장은 “폐기물 관리·연구는 환경 보존과 재생 에너지 소재로서 매우 중요하며, 인도네시아의 폐기물 관리를 통한 에너지 재생은 잠재력과 경제성이 고무적이다.”라고 말했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장 김관영 교수는 “인도네시아 음식물 쓰레기 문제는 동애등에가 쉽게 먹고 고단백 분변토를 어류·동식물 사료로 재생할 수 있도록 분리배출과 수거가 중요하다.”라고 말하고 “균질의 음식물 쓰레기를 공급함으로써 폐기물매립장에서 선별된 유기성폐기물을 활용한 퇴비, 비료, 바이오가스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관영 교수는 “가정, 학교, 호텔, 공공장소 등에서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배출하고 수거하여 이동하는 등 공급망을 개선하면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 효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제안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먹는 동애등에를 충분히 활용하여 인도네시아 유기성폐기물 관리의 지속가능성에 일조하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한국 대표단과 BRIN는 이번 회의에서 한-인도네시아 녹색에너지전환, 기후변화 대응역량강화,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관리와 관련된 기술 및 정책 개발, 음식물 쓰레기 배출과 자원순환 생태 시스템 구축과 이를 위한 인식개선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나눔 실천, 충북도에 계란 기탁

[뉴스스텝]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두영)는 5일 청주시 문화제조창 ‘충북 한우랑 브랜드랑 축제장’에서 충북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300만 원 상당의 계란 1,000판을 충북도에 기탁했다.기탁된 계란은 충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도내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계획이다.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안두영 위원장은 “이번 작은 나눔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계란 소

대구시교육청, 관계회복지원단 대상 ‘NVC 기반 갈등조정대화기술 향상 직무연수’운영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9월 5일부터 13일까지 4회에 걸쳐 관계회복지원단 20명을 대상으로 ‘NVC 기반 갈등조정대화기술 향상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관계회복지원단’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공동체 조성을 위해 회복중심생활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단체로, 관계회복지원관 1명을 비롯해 대구 초·중등 교사 5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 또는 학교 내 갈등 사안 발생 시 회복적 대

충남 4-H회원들 미래농업발전 소통

[뉴스스텝] 충남도 농업기술원과 충남4-H연합회가 미래농업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일정으로 보령 머드엑스포 광장에서 청년농업인과 회원들의 화합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제48회 충남도 4-H 야영대회’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충남4-H연합회가 주최·주관하고, 도와 보령시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김태흠 지사를 비롯해 14개 시군 4-H회원과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