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JDC, 과학기술 발전·기업 유치 협력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1 19:00:17
  • -
  • +
  • 인쇄
KAIST 캠퍼스 유치·예래휴양형주거단지 조성사업 등 협력 방안 논의
▲ 제주도-JDC, 과학기술 발전·기업 유치 협력 강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글로벌 캠퍼스 제주 조성을 비롯한 과학기술 진흥 및 기업 유치 등 제주 미래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으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제주도와 JDC는 20일 오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양영철 JDC 이사장의 공동 주재로 ‘2023년 상반기 제주도-JDC 정례협의회’를 개최했다.

양 기관의 상호협력을 위해 연 2회 개최하는 정례협의회에 제주도지사와 JDC 이사장이 참석한 것은 지난 2017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오영훈 지사와 양영철 JDC 이사장은 양 기관이 추진하는 주요 현안 사업의 성공을 위한 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의 빛나는 미래를 위한 더 큰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제주도와 JDC의 상호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것이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의 취지이고, 이를 충실하게 이행하면서 주요 사업의 성공과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양영철 JDC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제주의 발전 방안과 당면한 현안 해결을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협의회가 매우 뜻깊고 소중하다”며 “앞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주 미래의 청사진을 함께 그려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양 기관은 도내 주요 현안과제의 해결과 기업유치 및 과학기술 진흥 등을 위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

우선 영어교육도시 등 교육환경 여건을 활용해 과학기술 분야의 대표적 교육기관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글로벌캠퍼스 제주유치를 위한 행정·제도적 지원 등에 대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기업 유치와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첨단과학기술 제2단지 분양 공고 전 추진 일정과 기업수요 파악 등 효과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사전 협의 채널을 구축하고, 소각재 활용 건축자재 생산시설 추진 등에 대한 상호 협력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예래휴양형주거단지 및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의 정상화 방안, 제3차 JDC 시행계획의 신규사업 추진 협력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한편, 이날 논의된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제주도와 JDC 간 정례협의회는 2015년부터 시작돼 양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한 대표적 논의의 장으로 상반기는 제주도가, 하반기는 JDC가 주관해 상호 현안사항 공유와 협조 사항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