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민선8기 3주년 맞아 AI 행정 본격화..."디지털 전환 첫 단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1 18:55:05
  • -
  • +
  • 인쇄
민선8기 3주년 성북구, 간부 AI 교육 시행으로 디지털 행정 전환 첫걸음 내딛어
▲ 7월 1일 서울 성북구가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AI 3대 강국'을 선언한 정부 정책에 발맞춰 디지털 행정 전환의 구체적인 실천에 나섰다. 민선8기 3주년을 맞은 성북구는 7월 1일 간부 공무원 대상 인공지능(AI) 교육을 실시하며 미래형 행정의 첫 단추를 끼웠다.

이번 교육은 AI 기술의 기본 개념부터 성북구가 지향해야 할 디지털 행정의 방향성까지 다루며, 행정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간부 공무원들은 각 행정분야에서 AI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됐다.

성북구는 이번 교육을 단발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AI 기반 행정 체계를 본격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이미 지난 6월에는 '인공지능 행정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성북형 AI행정 플랫폼(성북GPT)' 서비스를 개시했다. 성북GPT는 공문서 작성, 데이터 분석, 민원 답변 제안 등 반복적인 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성북구는 이를 기반으로 AI 활용 범위를 모든 구정 분야로 확대할 방침이다.

AI 기술을 활용한 행정의 디지털화와 실생활로의 본격 적용도 눈에 띈다. 지난해 도입된 독거어르신 대상 정서로봇은 음성 인식과 응급 상황 감지 기능을 통해 고독사 예방과 정서적 돌봄에 기여해왔다. AI 투명페트병 자동 회수기와 지능형 CCTV 등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해 성공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

성북구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AI 행정 서비스를 더욱 확장할 예정이다. 7월 중에는 음성이나 수어로 행정 정보를 안내하는 AI 키오스크를 설치해 정보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주민 중심의 AI 행정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더불어 공무원 대상 AI 교육 확대, AI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 정비 등 AI 행정의 질적 성장도 함께 추진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AI는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라며 "행정의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닌, 주민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도구다. 성북구는 공공서비스 전반에 AI를 접목해 더 안전하고 따뜻한 도시를 만드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취약 어르신 돌봄 강화” 대전 대덕구, 5개 수행기관 최종 선정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수행기관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고 2026년부터 사업을 운영할 기관을 확정했다.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 어르신에게 정기적인 안전 확인과 정서적 지원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이번 선정 절차는 지역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지난 11월 12일부터 20일까지 수행기관을 모집한 뒤, 신청기관의 자격요건과 수행 능력을 종합 평

대구 중구, 2025 자원봉사대학·대학원 졸업식 개최… 62명 수료

[뉴스스텝] 대구 중구는 지난 27일 중구 자원봉사센터에서 ‘2025년도 중구자원봉사대학(14기)·대학원(7기) 졸업식’을 개최했다. 2025 자원봉사대학(원)은 지난 8월 28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총 13주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자원봉사 의식 강화 등 기본 소양 교육과 심폐소생술·응급처치법 등 전문과정을 대학에서 운영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푸드테라피’를 주제로 한 심화 과정이 마련됐다. 올해는 대학

울산중구새마을회, 2025 새마을지도자 탄소중립 실천다짐대회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중구새마을회(회장 정태식)가 11월 29일 오전 10시 중구 다목적구장에서 ‘2025 새마을지도자 탄소중립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박성민 국회의원, 시·구의원, 새마을지도자 등 600여 명이 함께했다.이날 (사)울산중구새마을회는 새마을운동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 36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이어서 참석자들은 기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