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디자인재단 신임 임원 임명 및 제1대 서울 총괄 공공디자이너 위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2 18:50:33
  • -
  • +
  • 인쇄
서울디자인재단 신임 대표이사에 차강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교수 임명
▲ 오세훈 서울시장 –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

[뉴스스텝] 서울시는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에 차강희(만 62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교수, 이사장에 김현선(만 67세)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회장을 ’24. 10. 1일 임명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임명일로부터 3년이다.

신임 대표이사와 이사장은 재단 정관규정에 의거해 공개경쟁 절차에 따라 임원추천위원회의 서류심사 등을 거쳐 선발됐다.

또한 서울시 공공디자인 정책과 사업 전반에 대해 기획․자문할 제1대 서울 총괄 공공디자이너에 김주연(만 62세)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교수를 신규 위촉했다.

서울 총괄 공공디자이너는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 및 「공공디자인 민간전문가 제도 운영 가이드라인(문화체육관광부)」에 따라 운영되는 것으로 서울시에서 지난 9월 공모를 통해 김주연 교수를 최종 선발했다.

차강희 신임 대표이사는 LG전자 디자인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하면서 LG전자의 대표작인 초콜릿폰, 프라다폰, OLED TV, gram 노트북 등 수많은 제품 디자인 개발을 주도하여, LG전자 최초로 슈퍼디자이너로 선정되는 등 30년간 산업계에서 전문디자이너로 일해왔다.

또한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부회장,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회장 등을 역임하는 등 디자인계의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에서 산업디자인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현선 신임 비상임이사장은 현재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회장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202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대통령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분과장 등을 역임한 디자인 전문가로서 서울의 디자인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총괄 공공디자이너’는 서울시 도시디자인 정책과 사업 전반을 총괄 기획하고 조정하는 민간전문가다. 공공디자인의 가치와 도시디자인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서울 전역의 공공디자인 사업이 조화를 이뤄 일관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역할은 ▴공공디자인 정책 및 사업 발굴·기획에 대한 자문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 총괄 조정 및 관련 지침 마련 등 참여 ▴국내·외 도시들과의 정보교류 및 협력체계 구축 등 총괄이다.

김주연 제1대 서울 총괄 공공디자이너는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회장, 한국실내건축가협회 회장, 홍익대부설 공공디자인연구센터 소장, 세계실내디자이너연맹(IFI) 상임이사 등을 역임하면서 공공디자인 정책의 기반구축 및 확산, 국제화에 이바지했다.

또한, 1996년부터 현재까지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대한민국 최초 ‘공공디자인’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는 등 공공디자인 교육의 학제적 기틀을 마련한 바 있다. 이러한 디자인 교육과 대외봉사 활동으로 2023년 대한민국디자인대상 공로부문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했다.

서울시 최인규 디자인정책관은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디자인은 매우 핵심적인 분야”라며, “서울시 공공디자인정책과 디자인산업을 활성화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디자인계 및 디자인 전문가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도,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기간 지역상품권 5% 추가 환급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오는 11월 9일까지 정부가 주관하는 전국 통합 할인축제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에 맞춰 지역사랑상품권 5% 추가 환급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소비 진작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대규모 할인 캠페인이다. 전남도는 도민에게 후캐시백 포함 최대 20%의 지역사랑상품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은 올해 처음 열리는 통합형 국가소비축

고창군 고창읍 주민자치위, 고창모양성제 대비 환경정화

[뉴스스텝] 고창군 고창읍 주민자치위원회(성홍제 위원장)가 지난 28일 고창읍 고창읍성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시행했다.이번 활동에서는 고창읍 주민자치 위원과 고창읍 직원 등 3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하여 주 행사장인 고창읍성과 자연마당, 그린마루 일원에서 각종 쓰레기를 수거했다.성홍제 위원장은 “제52회 고창모양성제를 앞두고 우리 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이번 활동을 진

인천시,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전시회 ‘CPHI 프랑크푸르트 2025’ 참가

[뉴스스텝] 인천광역시는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제약·바이오 전시회인 “CPHI Frankfurt 2025”에 참가해 인천 바이오 원부자재 사업 홍보관을 운영하고 글로벌 투자유치 활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에 개최되는 전시회는 전 세계 60,000명 이상의 제약·바이오 전문가와 2,000개 이상 기업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글로벌 제약·바이오 전시회로, 원료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