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경총, 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힘 보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5 18:40:12
  • -
  • +
  • 인쇄
이정선 교육감, 광주경총에 제안…튀르키예 탐방 지원
▲ 광주경총, 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힘 보탠다

[뉴스스텝] 광주 직업계고 학생들이 튀르키예에서 글로벌 산업 역량을 키운다.

광주시교육청은 5일 취업지원센터에서 이정선 교육감, 광주경영자총협회 김동찬 부회장, 참가 학생,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빛고을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역기업 해외사업장 탐방 프로그램’ 발대식을 개최했다.

‘빛고을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역기업 해외사업장 탐방 프로그램’은 광주경영자총협회에서 마련한 것으로, 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힘을 보탠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3월 이정선 교육감이 광주경영자총협회 김동찬 부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빛고을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시작됐다. 이 같은 취지에 공감한 광주경총이 4월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발 빠르게 나서면서 5월 학생 선발, 7월 사전교육 등 속도감 있게 추진됐다.

특히 광주경총은 학생들의 숙박비 및 식비 등 체류 경비와 해외 사업장 섭외 등을 도맡았다.

프로그램에는 직업계고 취업동아리에서 성실히 활동해온 6개 학교 14명의 학생이 참여해 오는 7~14일 6박8일 일정으로 튀르키예 주요 산업현장을 탐방한다.

학생들은 광주경총 회원사 튀르키예 호원오토모티브를 방문해 현장 직원들과의 간담회, 자동차 부품 산업 견학 등을 진행하고 이어, 현대자동차 튀르키예 이즈미트 공장의 스마트 공장 시스템을 직접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이스탄불대학교에서 현지 유학생들과 교류하며 부르사 기술대학에서는 현지 재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넓힐 예정이다.

이 밖에 앙카라 한국공원 내 한국전 참전기념비 헌화, 5·18민주화운동 세계화를 위한 플래시몹 등 역사·문화 체험활동을 펼친다.

광주공업고등학교 유민상(3학년) 학생은 “책과 영상으로만 배웠던 해외 산업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고 하니 설렌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진로에 대한 생각을 더 구체화하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기술인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직업계고 학생들이 실질적인 진로·취업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생들이 해외 산업현장 탐방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키우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을 키우길 바란다”며 “광주경총과의 협업은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민·관협력 우수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채훈 의왕시의원, 환경친화적 현수막으로 지속 가능한 정책 홍보 선도

[뉴스스텝] 의왕시의회 한채훈 의원(무소속)이 오는 10일 오후 개최될 정책토론회의 홍보에 환경친화적 현수막을 사용하여 주목받고 있다.이는 한 의원이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정책 홍보 방식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의왕시'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AI시대, 미래성장 진로특구와 진로교육생태계 구축 : 의왕시 진로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토론회’ 알림 현수막을 제작

‘SERI PAK with 용인'서 박세리 전 감독 현장 강연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7일 SERI PAK with 용인에서 ‘박세리가 들려주는 골프와 도전 이야기’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 열렸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이상일 시장과 박세리 전 올림픽 여자골프 국가대표 감독, 사전에 접수한 시민 200여 명이 함께했다. 박세리 전 감독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나누는 토크콘서트를 비롯해 현장 강의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감독은

“경기도미술관, 감사와 화합의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개최”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은 지난 12월 1일,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경기도미술관 문화자원봉사자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 해설을 진행하고 전시장 지키는 봉사활동을 한다.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은 미술관을 위해 활동한 문화자원봉사자의 노고를 기리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이번 행사에는 올해 경기도미술관을 위해 헌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