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 ‘중앙광장’ 조성으로 열린 청사 구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9 18:35:10
  • -
  • +
  • 인쇄
주차장에서 ‘도민 쉼터’로, ‘사람 중심, 녹지광장’ 조성
▲ 중앙광장 조감도

[뉴스스텝] 충북도는 오는 6월 21일부터 8월 30일까지 도청 본관과 신관 사이 임시주차장 부지에 ‘중앙광장’을 새롭게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 주차 공간을 도민을 위한 녹지 쉼터로 전환하는 것으로, 총 2,000㎡ 규모의 잔디광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중앙광장은 ‘23년 잔디광장, ’24년 쌈지광장, ‘25년 연못광장에 이어 네 번째로 조성되는 광장으로, 차량 위주의 공간을 걷고 머무를 수 있는 사람 중심의 녹지 공간으로 바꾸는 데 초점을 맞췄다.

도민과 직원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단순한 조경을 넘어 도청 대회의실과 연계된 복합문화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회의나 포럼 이후 곧바로 야외에서 휴식하거나 행사를 이어갈 수 있는 유연한 구조로, 실내외 활동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또한 중앙광장은 각종 행사와 문화활동,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며, 앞으로 도청 청사와 주변 공간을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공사 기간 중에도 교통약자와 민원인을 위한 주차공간은 그대로 운영하고, 인근 주차장을 적극 활용해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중앙광장은 보행자가 안전한 청사를 향한 첫걸음이자, 도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열린 행정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청의 모든 공간을 도민 중심으로 차근차근 재구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지역 청소년·직장인, 이스포츠로 소통·화합

[뉴스스텝] 충남도는 오는 13∼14일 천안시청소년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2025 충남도지사배 청소년·직장인 이스포츠 대회’가 개최된다고 12일 밝혔다.충남콘텐츠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도와 천안시청소년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도내 청소년과 직장인이 함께 소통·화합하는 이스포츠 문화의 장으로 마련된다.이번 대회에는 지역 청소년과 직장인 200여 명이 선수로 참가하며, 관람객까지 1000여 명이 대회장을

세종시,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2기 과정 개강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센터에서 신규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2기’를 개강했다.교육은 내달 28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며, 32명의 신규농업인이 수강한다.수강생들은 토양 관리, 비료·농약 사용법 등 기초지식과 농기계 안전교육, 농기계 임대사업소 안내를 비롯한 현장 실습 위주의 강의를 수강했다.이와 함께 교육에서는 귀농귀촌 개요와 각종 지원

강북구, 반려동물 축제 '펫크닉에 놀러오개'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는 동물보호의 날을 기념해 오는 10월 18일(토) 열리는 반려동물 축제 ‘펫크닉에 놀러오개’ 참가자를 모집한다.올해로 3회차를 맞이하는 동물의 날 기념행사는 반려인뿐 아니라 일반 주민까지 어울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의 체험형 축제다.‘펫크닉에 놀러오개’는 북서울꿈의숲 내 반려견 놀이터에서 오전(10시~12시), 오후(14시~16시) 두 차례에 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