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교육문화원 예봄갤러리, 전문가와 함께 하는 다양한 미술체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9 18:45:26
  • -
  • +
  • 인쇄
▲ 충청북도교육문화원 문화기획과_2025 충북학생미술체험전 포스터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 예봄갤러리는 '2025. 충북학생미술체험전'을 5월 19일부터 오는 6월 27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5 충북학생미술체험전'은 충북 도내 초‧중‧고 학생들에게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예술 진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현장 중심의 미술 체험 프로그램이다.

'지역의 미술분야 작가들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미술 체험'이라는 주제로, 유리, 직조, 가죽, 옻칠, 한지 등 5개 분야의 전문 미술 작가가 직접 참여해 이끌며, 각 분야별 작가의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전시와 체험은 각각 지정된 기간에 운영되며, 각 프로그램은 학년별 수준에 맞춰 맞춤형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단순한 감상을 넘어 실제 예술 창작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예술적 경험을 하게 된다.

5개 분야의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리공예 '빛을 담은 유리정원' (5월 19일~23일)

유리와 빛이 어우러진 스테인드글라스를 직접 제작하며 예술적 성취감을 느끼는 체험. 썬캐쳐, 비정형 모빌풍경, 스테인드 글라스 작품제작 등으로 진행된다.

▲직조공예 '손끝으로 그리는 포근함' (5월 26일~30일)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위빙, 뜨개와 함께 터프팅 건을 이용한 터프팅 기법을 활용한 직조 체험. 위빙 기법을 활용한 책갈피, 뜨개로 동물모양의 소품, 터프팅 거울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가죽공예 '슬기로운 가죽생활' (6월 9일~13일)

친환경 에코레더를 활용하여 가죽의 질감과 공예기법을 직접 체험. 학년별로 카드지갑, 필통, 커피슬리브 등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소품을 제작한다.

▲옻칠공예 '전통을 입힌 아름다운 작품 만들기' (6월 16일~20일)

옻칠공예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며 자개와 채화 기법을 접목한 나전칠기 공예 체험. 나전 키링, 자개장식 텀블러, 자개필통 등 소품 제작을 통해 전통공예의 예술성과 현대적 응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지공예 '한지 위에 날아오른 나비' (6월 23일~27일)

닥나무를 두드려서 껍질을 만들어 한지를 직접 떠보고, 나비책갈피로 완성하는 생태예술 체험. 지속 가능한 전통문화의 가치를 체험하는 특별한 시간이다.

전시 관람은 평일뿐 아니라 토요일에도 가능하며, 예봄갤러리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체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요한 재료와 도구가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학교 간 이동을 위한 버스를 지원해 시골의 작은 학교나 거리가 먼 지역의 학생들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서종덕 교육문화원장은 “이번 체험전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학생들이 예술의 창작자이자 감상자가 되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라며, “다양한 분야의 공예를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감성과 창의력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완주군, 이호 법의학자 초빙 저자특강 개최

[뉴스스텝] 완주군립중앙도서관 3층 다목적강당에서 11월 22일 오후 2시, 이호 법의학자 초청 저자특강 『죽음을 통해 배우는 삶의 가치』가 열린다. 이번 강연은 '살아있는 자들을 위한 죽음 수업'의 저자로 잘 알려진 이호 법의학자를 초빙해, 법의학의 시선으로 생명과 정의의 의미를 되새기는 인문학 특강으로 준비됐다.특강은 법의학의 세계로의 초대 사건 현장의 진실을 밝히는 과학 법의학자의 시선

여주시, 따뜻한 나눔으로 물든 김장철 "대주종합농산 임종열 대표" 김장용 고추가루 100근 기탁

[뉴스스텝] 점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2025년 '정 나누고 사랑 나누는 김장담그기'사업을 앞두고, “대주종합농산 임종열 대표”가 김장용 고추가루 100근을 기탁하며 따뜻한 나눔의 뜻을 전했다.이번에 기탁된 고추가루는 오는 11월 12일~13일 진행되는 김장행사에 사용되어, 점동면 관내 취약계층 및 독거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임종열 대표는 “작은 정성이지만 따뜻한

함양군, 제3회 함양군수배 5060 전국축구대회 성료

[뉴스스텝] 함양군은 지난 8일과 9일 양일간 함양군 스포츠파크 구장에서 ‘제3회 함양군수배 5060 전국축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함양군이 주최하고 함양군체육회와 함양축구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5060세대가 축구를 통해 건강과 열정을 다시금 느끼고, 서로의 친목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대회에는 서울, 부산, 창원, 마산, 통영, 거창, 산청 등 전국 각지에서 참가한 5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