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축분뇨 여과 액비로 오이 관비 재배 기술 개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1 18:45:17
  • -
  • +
  • 인쇄
일인산암모늄(MAP)으로 부족한 질소와 인 보충 필요
▲ 횡성군청

[뉴스스텝]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 기술 보급 블렌딩 협력 모델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농업 실현을 위해 양돈 여과 액비와 제1 인산 암모늄(Mono Ammonium Phosphate, MAP)을 활용하여 시설 오이의 비룟값을 절감하는 관비 재배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2023년 농촌진흥청의 영농 활용 기술로 채택되어 실용적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기존에는 농촌진흥청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보급되는 체계였으나, 횡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여과 액비 활용 신기술은 농촌진흥청의 기술 보급 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돈 액비의 원료 자체는 인 함량이 낮고, 발효과정에서 질소의 휘산으로 인해 칼리 함량은 높지만, 질소와 인의 함량이 낮아 액비 자체만으로 재배하면 작물의 양분 요구량을 맞추기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과학적인 검증을 통한 적절하게 질소와 인을 보충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제1 인산 암모늄(Mono Ammonium Phosphate, MAP)은 물에 잘 녹는 비료로서 질소가 13%, 인산은 61% 함유되어 있어서, 액비에 부족하기 쉬운 질소와 인을 보충하는데 매우 적합한 비료이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홍◯갑 농가 포장에서 현장 실증시험으로 여과 액비와 MAP로 오이를 관비 재배한 결과, 비싼 관비용 무기질비료 사용 대비 10a당 수량은 비슷하면서도 비룟값도 절감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여과 액비와 MAP 비료 혼용은 관비용 화학비료 사용 대비 오이 생산량은 99.3% 수준으로 나타나 오이 판매액에서 70,540원이 줄었으나 비룟값을 1,035,750원 절감하여 조수익이 998,960원이나 늘어나는 효과를 보였다.

횡성군은 2020년부터 2022년 사이 3년간 평균 액비 발생량(2,539㎥)의 92.4%가 농지에 환원되고 있으며, 2022부터 2023년 농촌진흥청 기술 보급 블렌딩 협력 모델 시범사업으로 농업 현장 14개소에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연간 3,268㎥의 액비를 추가로 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시설 재배지에서 여과 액비를 이용한 관비 재배 기술은 7월부터 9월에도 액비를 소화할 수 있어서, 전국적으로 여름철 액비탱크 용량 부족 문제 해결, 경종 농가 비룟값 절감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해법으로 보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횡성군농업기술센터가 개발한 여과 액비 관비 재배 기술을 바탕으로 현장 보급을 확대하고자 2025년 전국 단위 여과 액비 활용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의 박선희 연구개발과장은 “횡성에서 개발된 시설 과채류에 대한 여과 액비 활용 기술을 농촌진흥청의 사업으로 전국적에 확산하는 데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하였으며,

관내 시설재배지 양분관리 기술지원 협력사업으로 농업인 컨설팅을 맡고 있는 이덕배 박사는 “농업인이 올바른 액비 사용에 따라 시설재배지 토양을 건강하게 가꾸도록 과학적인 현장 컨설팅으로 한층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생각자람어린이도서관,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마련

[뉴스스텝] 원주시 생각자람어린이도서관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도서관을 친숙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하고, 올바른 도서관 이용 방법과 예절을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도서관 이용 예절 안내, 도서 대출 체험, 책과 친해지는 동화 구연, 책놀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견학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상주시새마을회, 2026년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상주시새마을회는 27일 명실상감한우프라자 2층 대회의실에서 새마을지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상주시새마을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5년도 감사보고, 주요사업 실적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승인, 2026년도 기본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의결 등이 진행됐다.아울러 그간 새마을운동 활성화에 기여한 박정호 새마을지도자중동면협의회장 및 이운학 새마을지도자화북면협의

㈜우신설비건설‧㈜우승기업, 아산시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금 전달

[뉴스스텝] ㈜우신설비건설‧㈜우승기업은 지난 27일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금 5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가구를 지원하는 복지서비스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우재원 대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에 매년 함께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우신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