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충남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후 8.9% 매출 증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8 18:35:21
  • -
  • +
  • 인쇄
설문조사 결과...도내 소상공인 1업체당 디지털전환율 평균 24.2%
▲ 충남연구원, “충남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후 8.9% 매출 증가”

[뉴스스텝] 충남 소상공인 디지털전환을 통해 평균 매출액이 8.9%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5월 기준, 충남 4개 권역별로 각 1개 시·군(천안, 공주, 보령, 금산)에서 총 322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업체당 디지털기기·기술 도입은 평균 2.7개(11개 기준)로 평균 24.2%의 전환율을 보였고, 디지털전환을 통해 평균 8.9%의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충남 소상공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디지털전환 기기·기술은 재료·상품 구입(플랫폼, 쇼핑몰 등)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스마트오더(방문예약, 배달주문 등), 고객관리(포인트 적립, 할인 등)의 순이었다.

최근 충남연구원 이민정 연구위원과 전춘복 연구원이 발표한 “충청남도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추진방안”(충남리포트플러스 제397호)에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은 ‘소상공인의 불편요소를 디지털기술로 해결’하고, 고객의 선택이 시장을 좌우하는 ‘소비자 권력시대’에 대응해 매출 증가에 기여하기 위함”이라며 “업체의 디지털전환 수준을 파악한 후 각 단계별 맞춤형 정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충남 소상공인의 디지털전환 △미흡 단계(약 20%)는 기존 영업방식을 고수하거나 전환 수용도가 낮기 때문에 디지털전환육성체계 설계(교육, 컨설팅 등)가, △인식보유 단계(약 75%)는 필요성은 알지만 활용도가 낮기 때문에 디지털전환 촉진지원(결제환경, 온라인판매·배송체계) 등이, △역량보유 단계(약 5%)에는 자발적 디지털 인프라를 보유하거나 상대적으로 활용수준이 높기 때문에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지원 등이 관건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의 필요성(시급성)이 가장 높은 기술·기기로 △재료·상품 구입 관련 △스마트 오더 △홍보·마케팅 △고객관리 프로그램 등이 나온 만큼, 관련 우선순위를 고려해 지원정책을 펼칠 것을 제안했다.

이민정 연구위원은 “현재 정부와 충남도는 소상공인 디지털전환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소상공인이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 수요·취향 등을 재빠르게 파악해 기존의 영업 방식, 고객 응대 개선은 물론, 민간 플랫폼 협업, 충남형 프랜차이즈 육성 등을 지원함으로써 디지털전환 격차 해소와 경쟁력 제고를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19회 부여연탄은행 재개식 개최

[뉴스스텝] 연탄은행 제18호점인 부여연탄은행(대표 고성래 목사)이 부여중앙성결교회에서 재개식을 열고, 2025년 겨울 연탄 나눔 활동의 시작을 11월 3일 알렸다.이번 행사에는 부여군수를 대신하여 김지태 문화체육복지국장 및 지역 기관과 단체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해 따뜻한 부여 만들기에 함께 뜻을 모았다.부여연탄은행은 지난 2007년 12월 개설 이후, 현재까지 부여군 16개 읍면 지역의 기초생활수급

보령시, '2025 보령시체육회장기 생활체육배구대회' 성료

[뉴스스텝] 보령시는 지난 1일 보령종합체육관에서 ‘2025 보령시체육회장기 생활체육배구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배구를 사랑하는 시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량을 겨루며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생활체육의 축제로 마련됐다.보령시 기관·단체팀(보령시청 등) 4개 팀, 관내 학교팀(단일팀 및 연합팀) 4개 팀 등 총 8개 팀이 참가해 열정과 팀워크를 뽐냈다.보령시배구협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대

보육의 진심이 하나로…강동구, 열정과 사랑으로 물든 2025 보육주간

[뉴스스텝] 강동구는 제4회 서울시 보육주간을 맞아 10월 27일, 29일, 31일 3일간 ‘보육인의 마음! 열정, 정성 그리고 사랑’을 주제로 보육주간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서울시 보육주간’은 양육 친화적 환경 조성과 보육‧양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매년 10월 넷째 주에 운영되고 있다. 구는 2022년부터 이를 기념해 보육교직원과 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과 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