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엠폭스(원숭이두창) 선제적 대응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7 18:40:40
  • -
  • +
  • 인쇄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 사전 차단 위해 예방 및 홍보활동 강화
▲ 속초시, 엠폭스(원숭이두창) 선제적 대응 총력

[뉴스스텝] 속초시가 엠폭스(원숭이두창)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지역 사회로의 감염을 막기 위한 방역강화에 나선다.

최근 국내 엠폭스 환자 증가로 감염병 위기 경보가 관심에서 주의로 단계 상향 조정(4. 13.)됨에 따라 속초시는 방역대책반을 구성하여 엠폭스 발생 감시 강화, 예방 홍보 활동 등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엠폭스 감염 예방 및 지역사회 전파 억제를 위해 ‘엠폭스 고위험군 대상 예방 및 행동요령’ 안내문을 제작하여 관내 고위험시설(숙박시설, 유흥업소, 목욕장, 약국) 384개소에 배포했으며, 의료기관과 엠폭스 발생동향을 공유하여 조기신고 · 발견 · 진단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엠폭스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성접촉 또는 피부접촉, 침구류 등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으며 증상초기에는 발열, 호흡기증상 등 감기와 유사하기도 하며 1~4일 후 발진이 나타나는 특징적 증상이 있다.

또한 엠폭스는 피부, 성접촉 등 제한적인 경로로 전파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 익명 또는 다수의 상대와 밀접접촉(피부접촉, 성접촉 등)을 피하고 손 씻기, 오염된 손으로 눈, 코, 입 등 점막부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엠폭스 의심 신고자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고 있는 만큼 감염이 의심되면 관할보건소 또는 질병관리청 1339에 신속하게 신고하고 의료기관에서는 조기 진단 의뢰 등 확산 차단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의회 김소진 의원 대표발의,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보장 제도화

[뉴스스텝] 수원특레시의회 김소진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이 대표발의한 '수원시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안내견 출입보장 조례안'이 4일 개최된 제398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안건심사에서 수정가결됐다.현행 법령상 안내견 출입이 허용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시설과 민간시설에서 인식 부족 등을 이유로 출입이 제한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이 제정 배경이다. 조례안은 안

경남도, 합천서 18번째 도민 상생토크... ‘대장정 마침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4일 합천문화예술회관에서 ‘도민 상생토크’를 열고, 합천을 수도권과 경남, 영호남을 잇는 교통․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박완수 도지사와 김윤철 합천군수, 군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지역 현안을 공유하고, 경남도와 합천군의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상생토크는 2023년 ‘합천군민과의 대화’ 이후 3년 만에 마련됐다.박완수 도지사는 “합천은 오랜 역사

충북도, 탄소중립 실천 확산 위해 민간단체 ‘맞손’

[뉴스스텝] 충북도는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인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 바로알기 프로그램 및 실천운동’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관 위주의 캠페인에서 벗어나, 민간 네트워크와 협력해 도민이 참여하는 실천형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주된 사무소가 충청북도에 소재한 기관·비영리법인·단체로, 탄소중립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거나 추진 계획이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