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해 보였던 서면대교 조기 착공, 육 춘천시장의 대안이 빛났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31 18:45:02
  • -
  • +
  • 인쇄
춘천시, 강원도, 지역구 국회의원 등 긴밀한 협조 결과
▲ 불가능해 보였던 서면대교 조기 착공, 육 춘천시장의 대안이 빛났다

[뉴스스텝] 춘천시민의 숙원이었던 서면대교 건설사업 사업비가 최종 확보됐다.

그동안 서면대교 건설사업 사업비 확보를 위해 노력한 춘천시와 강원도, 지역구 국회의원의 긴밀한 협조의 성과다.

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최근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신규사업에 춘천 서면대교 건설사업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국비 600억 원을 포함해, 서면대교 건설사업 신규 반영 총사업비 1,200억 원이 확정됐다.

2024년 사업착수를 위해 국비 20억 원을 시작으로 5년간 순차적으로 지원되면 2028년 조기 준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제6차 국도․국지도 사업(2026~2030년)으로 추진할 경우 서면대교 조기 착공이 어려운 상황에서 육동한 춘천시장은 서면대교 조기 착공을 위한 모든 대안을 직접 찾았다.

이후 서면대교 건설사업을 주한미군공여구역 주변 지역 지원사업에 반영하는 방안을 찾아 서면대교 건설사업을 5년 이상 단축했다.

이와는 별개로 기획재정부에서 서면대교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실시한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편익(B/C)값이 1.06으로 도출된 상황으로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추진중인 타당성재조사도 무난히 충족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면대교 노선은 춘천 중도동에서 서면 일원을 잇는 사업으로 교량 770m를 포함 1.2㎞로 왕복 4차로다.

제2경춘국도의 연결도로(국도 대체 우회도로)와 레고랜드 및 춘천역을 연계하는 중요한 교통 핵심 시설이다.

특히 춘천지역 간선 및 순환교통망을 완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에서 춘천까지 교통접근성을 향상해 지역산업과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그동안 육동한 시장은 국회 본회의 ‘2023년 예산안 심의에 앞서 최상대 기재부 제2차관, 김완섭 예산실장의 춘천 방문 당시 직접 현장 브리핑을 하고 사업 당위성을 피력했다.

이어 김진표 국회의장, 김영주 국회부의장, 정우택 국회부의장, 우원식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철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등도 직접 만나 서면대교 건설의 절박성을 호소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올해 설계비 10억 원을 이미 확보했으며, 이번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에 서면대교 건설사업이 신규 반영도 확정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서면 주민을 비롯한 춘천시민의 숙원인 서면대교 건설사업의 사업비 확보를 위해 노력해준 많은 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라며 “강원도, 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히 협조해 사업이 조기 착공되어 원활히 사업이 진행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서면대교가 춘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의 매력을 세계로...연해주서 경북 홍보 한국어 교재발간

[뉴스스텝] 경상북도연해주통상사무소는 경상북도의 역사·문화·산업을 소개하고, 경북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알리기 위한 한국어 교육용 교재 800부를 발간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재는 러 시아 및 연해주 지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경상북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경북의 역사와 문화 및 중소기업 제품 등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교재에

파주시, 2026년 '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

[뉴스스텝] 파주시는 시민의 정신질환 예방과 마음건강 안전망 강화를 위해 ‘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의 서비스 제공기관을 모집한다.‘정신건강 심리상담 바우처사업’은 2024년부터 시행 중인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명칭을 변경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120일간 총 8회의 대화 기반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지정되기 위해

양구군, 군 장병 효도 택배 보내기 지원사업 추진

[뉴스스텝] 양구군이 관내 주둔 부대의 군 장병을 대상으로 설맞이 효도 택배 보내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효도 택배 보내기 지원사업은 군 장병이 고향으로 양구군 농특산물을 구매해 발송하는 경우 택배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군 장병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양구 농·특산물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매년 명절을 앞두고 추진되는 사업이다.설 선물로 보낼 수 있는 상품과 가격은 펀치볼삶은시래기(200g*10개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