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 전국 문화관광 전문가들과 지역 관광 발전 방안 논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2 18:40:06
  • -
  • +
  • 인쇄
2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025 지역문화관광포럼’ 개최
▲ 2025 지역문화관광포럼

[뉴스스텝] 경남연구원(원장 오동호)은 2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공동으로 “2025 지역문화관광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미래지향적 지역 관광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관광정책 아젠다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지난 3월 14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체결한 업무협약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공동 행사로 ‘지방소멸대응과 지역경제 활력제고를 위한 관광 발전 방안’을 주제로 전국 지자체 연구기관의 문화관광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의 개회사와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주제1. 인구소멸과 관광 △주제2.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관광활성화 방안 △종합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 ‘인구소멸과 관광’에서는 박득희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인구감소 시대 대응을 위한 경남 관광정책 방향’을, 윤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이 ‘소규모 관광단지 제도 도입 및 활성화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이어 김태영 경남연구원 연구부원장이 좌장을 맡아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을 이끌었다.

두 번째 세션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관광활성화 방안’에서는 김현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방한외래관광객 지역확산을 통한 지방관광 활성화’를, 김기영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지역간 관광연계·협력 사례와 시사점’을 발표했다. 박주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산업실장이 좌장을 맡아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종합토론에서는 이원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연구본부장이 좌장을 맡고, ▲안희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정책연구실장 ▲반정화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수진 경기연구원 경제시회연구실장 ▲이영주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손수민 울산연구원 성과평가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등 지역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관광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오동호 경남연구원장은 “이번 포럼은 국내 최고 수준의 관광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정책 해법을 모색한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경남연구원은 앞으로도 관광을 통해 경남의 활력 제고 및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김해공항 시설 확충 대책 촉구... 행정통합은 주민투표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9일 도청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김해공항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 마련과 부산·경남 행정통합의 주민투표 원칙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2025년 한 해 동안 경남이 거둔 도정 성과를 공유하며 새해 도정 운영의 각오를 다졌다.이날 박완수 도지사는 최근 이용객 1,000만 명을 돌파한 김해공항의 실상을 언급하며 “수용 능력(약 800만 명)을 이미 초

서산시의회,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서산시의회 의원 연구모임인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모임’이 29일 서산시의회 의원 대기실에서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모임 소속 의원들과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지방자치정책연구원 연구진이 참석해 서산시 해안권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한 최종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최종보고를 맡은 지방자치정책연구원

서울 지하철 全역사 엘리베이터 설치 완료… 환승은 짧게, 시민 일상은 더 길게

[뉴스스텝] 서울 지하철이 전국 최초로 338개 전 역사에 지상 입구부터 승강장까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한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하고, 시민 모두를 위한 도시철도로 거듭난다. 앞으로는 2단계 사업인 ‘전 역사 10분 내 환승’도 추진돼 그간 길었던 환승 시간을 시민들의 일상으로 되돌려드릴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29일 오후 2시 5호선 까치산역에서 ‘전역사 1역사 1동선 확보 기념식’을 개최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