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화 광양시장,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강력 요청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2 18:25:21
  • -
  • +
  • 인쇄
21일, 산업통상부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 여부 검토를 위한 실사단 방문
▲ 정인화 광양시장,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강력 요청

[뉴스스텝] 광양시는 10월 21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현지 실사를 위해 시를 방문한 위원들에게 철강산업의 구조적 위기 상황을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조속한 지정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지 실사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실사위원단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실사단은 광양국가산단 내 주요 철강기업인 ㈜대성에스앤엠과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기업과 지자체 관계자 간 간담회를 통해 경영 애로 및 지역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대성에스앤엠은 일반형강 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 지원, 산업용 전기요금 인하 등을 건의했으며,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수소환원제철 전환 인프라 구축 지원과 제철소 내 외국인 근로자 출입 제한 등의 현장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광양국가산단은 생산의 88.5%, 수출의 97.6%, 고용의 9.7%를 철강산업에 의존하고 있어 산업 편중이 전국 최고 수준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공급과잉, 중국산 저가재 유입, 내수 부진 등으로 철강 제품 수요가 급감하면서 지역 산업 전반이 위축되고 있으며, 중소 협력업체들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격히 하락하고, 고용감소와 청년층 인구 유출로 지역경제가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광양시는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연구용역 및 중소기업 수요조사를 추진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왔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보통교부세가 추가로 교부되고, 주된 산업에 대해 지정기간 2년 동안 ▲자금·융자 등 금융·재정 지원 ▲연구개발 및 성과사업화 지원 ▲국내 판매·수출 지원과 경영·기술·회계 자문 ▲재직근로자 교육훈련 및 실직자·퇴직자 재취업교육 등 국가와 지자체의 고용안정 지원이 이뤄진다.

또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국비 보조율 상향,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우대 등 다양한 재정적·행정적 혜택이 주어진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광양시는 국가 철강 생산의 3분의 1 이상을 담당하는 핵심 산업거점이지만, 무역장벽 강화와 글로벌 공급 과잉, 중국산 저가재 유입, 철강 수요산업 부진 등 복합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가 “이번 현지 실사를 계기로 정부가 지역의 위기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조속히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 지역 철강산업이 다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와 광양시는 지난 9월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공식 신청했으며, 오는 11월 중 산업위기대응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전라남도와 광양시는 산업부, 광양시, 지역 기업과 긴밀히 협력해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