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가칭)고현1초 학교복합시설 건립 중투심 통과...“드디어 학교 들어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2 18:20:07
  • -
  • +
  • 인쇄
변광용 거제시장, 지속적인 정부·국회 설득으로 중투심 통과 이끌어
▲ (가칭)고현1초 학교복합시설 건립 중투심 통과...“드디어 학교 들어선다”

[뉴스스텝] 거제시와 경상남도교육청, 거제교육지원청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가칭)고현1초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거제시는 정부 및 국회를 대상으로 사업의 필요성 등을 지속적으로 설득한 결과 지난 6월 열린 2025년 정기 제2차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일 밝혔다.

가칭)고현1초 학교복합시설 건립 사업은 고현항 항만재개발구역 내 학교용지(고현동 1176번지)에 총사업비 563억원을 투입해 지하1층~지상5층, 26학급 규모의 초등학교를 신설하고 학교복합시설로 지상2층 규모의 공공체육시설인 탁구전용구장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인근 초등학생들의 통학 환경 개선과 공공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2023년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후 2024년 4월부터 11월까지 초등학교 신설과 복합시설 건립에 대한 공동 타당성조사를 완료했으며, 지난 4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투자심사에 의뢰해 결과를 기다려왔다.

시는 교육부 공모 선정을 통해 사업비 일부를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확보했으며, 이번 투자심사 통과를 계기로 예산편성 등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가칭)고현1초 학교복합시설’ 건립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주민 간담회를 개최해 사업의 당위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투자심사 통과를 위해 하종목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국장,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두 차례 만나 사업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호소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거제시 역시 관련 시설과 기관·단체, 국회 및 정부 부처를 10여 차례 이상 방문하며 관계자들과 면담 및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한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변 시장은 “이번 중앙투자심사 통과를 적극 환영한다”며, “고현항 공동주택 주민들의 숙원인 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경상남도교육청, 거제교육지원청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조속히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향후 공유재산심의를 시작으로 건축기획과 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7년 6월 착공, 2029년 3월 초등학교 개교와 학교복합시설 개관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6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공모

[뉴스스텝] 제주시는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안착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1월 27일까지 ‘2026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공모한다.이번 공모는 다문화가족 사회통합프로그램 다문화가족 K-아카데미 다문화가족 지역사회 문화공유프로그램 3개 분야, 총 7,000만 원 규모로 진행된다.먼저, 다문화가족 사회통합프로그램(500만 원)은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사회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다

제주시, '상속재산 조회, 기관 방문 없이 한번에'… 원스톱 서비스 호응

[뉴스스텝] 제주시는 사망자(실종자) 또는 피후견인의 재산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가 간편한 신청 절차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는 상속인이 여러 기관을 개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단 한 번의 신청으로 사망자의 금융거래·토지·자동차·세금·연금 등 총 19종의 재산 내역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특히, 지난해에는 상

제주시, 평생학습 소식지 ‘우리 함께 평생을…’ 발간

[뉴스스텝] 제주시는 2025년 한 해 동안 평생학습관에서 추진한 주요 활동과 성과를 담은 평생학습 소식지 ‘우리 함께 평생을…’ 제23호를 1월 중 발간한다. 이번 소식지는 지난 한 해 운영된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성과와 학습자들의 감동적인 성공 수기를 담아 시민들과 배움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와 함께 제주시는 2025년 교육부 주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신규 선정됨에 따라 장애인 평생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