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장흥교도소 빠삐용 Zip 마음은 콩밭 시즌2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3 18:30:14
  • -
  • +
  • 인쇄
빠삐용zip 담장 안 텃밭 분양 주민 자율 경작
▲ 마음은 콩밭

[뉴스스텝] 오는 6월 21일, ‘빠삐용Zip’(옛)장흥교도소에서 주민들이 함께하는 독특한 텃밭 프로젝트‘마음은 콩밭 시즌2’가 시작된다.

지난해 시즌1이 옛 교도소라는 상징적인 공간을 텃밭 프로그램과 연결하면서 매주 함께 모여 콩을 심고, 밭을 매고, 두부를 만들어 출소하는 스토리 텔링형 공동농사였다면, 올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각자 분양받은 텃밭을 책임지고 가꾸는 자율 경작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 시즌의 부제는 ‘텃밭은 작아도 우리의 여름은 풍성해’로, 작지만 온전한 한 평의 밭을 통해 주민들은 생물다양성과 자급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실천하게 된다.

올해는 콩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물 재배가 가능하며, 모종 심기부터 잡초 제거, 병해충 방제까지 전 과정을 스스로 해내야 한다.

텃밭 주민들은 월 1회 공동으로 밭고랑 풀매기 데이, 생태 텃밭 영화상영회, 백중 잔치, 추수 감사제 등의 프로그램으로 만나며, 공유 게시판에 텃밭 영상일지, 콩잎 요리 레시피 등 매월 소소한 텃밭 미션을 하면서 이렇게 모아진 여러 사진과 영상을 모아 연말에는 ‘우리가 심은 계절’이라는 텃밭 영상과, 사진을 전시할 예정이다.

‘빠삐용Zip’은 (옛)교도소라는 공간의 상징성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태적 실천을 연결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뤄질 예정이며, 현재 7월 중순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빠삐용Zip 또는 장흥군청 문화관광실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문화예술회관, 배꼽 잡는 ‘관객과의 전쟁’

[뉴스스텝] 함양문화예술회관은 오는 11월 28일 오후 7시 대공연장에서 개그쇼 ‘관객과의 전쟁’ 공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객과의 전쟁’은 부산에서 시작해 2011년부터 현재까지 관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공연으로, 공연 제목에 걸맞게 관객이 직접 무대에 올라와 공연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관객 참여형 공연이다. 공연은 누구나 신나게 박장대소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며, 웃음과 재미를 선사할 예정

계룡시, '2026학년도 수능시험 종합대책' 수립 추진

[뉴스스텝] 계룡시는 오는 13일 계룡고와 용남고에서 치러지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올해 수능에는 계룡지역 수험생 648명이 응시하며, 계룡고와 용남고 2개 시험장에서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5분까지(일반 수험생 기준) 실시된다.수험생들의 원활한 시험 진행을 위해 교통 소통 학생 안전 생활 보호 편의 제공 홍보 등 5개 분야의 종합대책을 세워

의정부시 신곡1동 추천 학생,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 장학생으로 선정

[뉴스스텝] 의정부시 신곡1동주민센터는 신곡1동이 추천한 학생이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 장학생’으로 선정돼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여식은 11월 6일 신곡동에 위치한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 본점에서 열렸다.이번 장학사업은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총 18명이 선발돼 1인당 100만 원씩, 총 1천800만 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