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헬기 한라매 365일 비상한다 제주도-한국항공우주산업, 안전 강화·우주산업 혁신 맞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6 18:20:16
  • -
  • +
  • 인쇄
16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서 소방헬기 가동률 향상 위한 협력체계 구축 협약 체결
▲ 소방헬기 한라매 365일 비상한다 제주도-한국항공우주산업, 안전 강화·우주산업 혁신 맞손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주의 안전 강화와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16일 경남 사천시 소재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제주 소방헬기 가동률 향상 등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고민자 제주소방안전본부장,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제주도 소방헬기 등 관용헬기 사업 저변 확대 △헬기 가동률 향상을 위한 보유 부품 상호 대여체계 마련 △소방항공 임무장비 기술정보 공유 및 성능 개량을 위한 업무 협력 증진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등 제주지역 사회공헌 활동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제주도는 국산 소방헬기 저변 확대 등 민간 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제반사항을 지원하며,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신속한 부품 수급으로 도내 소방헬기 ‘한라매’의 가동률을 향상하는 등 제주 안전 인프라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라매의 가동률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도내에서 발생하는 화재, 구조, 구급 등 각종 재난현장에 지속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도내 의료기관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중증 응급환자들을 상급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게 돼 도민들의 생존률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의 전반적인 응급의료 체계와 재난 대응 능력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 소방헬기 한라매가 그동안 눈부신 활약으로 수많은 소중한 생명을 구조하며 안전한 제주의 명성을 이어왔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라매의 가동률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제안전도시로서의 제주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정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는 미래 성장동력인 항공우주산업에 큰 관심을 갖고, 민간우주산업 혁신 거점 조성과 관광형 도심항공교통(UAM) 등미래 신산업을 핵심 정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국내 민간우주산업 발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은 “국산 헬기의 원활한 운용과 시장 확대를 위한 KAI와 제주도의 업무협약은 민관 상생을 위한 새로운 발걸음이 될 것”이라며 “국내에서 검증된 기동헬기 ‘수리온’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능 개량을 통해 국산 명품 헬기가 K-방산의 새로운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글로벌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제주 소방헬기 한라매는 지난 2019년 6월 처음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358회 재난현장에서 288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해내며 제주 지역 안전을 강화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평구, ‘지방정부 일자리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특별교부세(재정인센티브) 3천만원 확보

[뉴스스텝] 부평구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상반기 지방정부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기초지자체분야 우수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행안부는 전국 22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일자리사업 추진 실적과 우수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광역 7곳과 기초 13곳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구는 고용률, 여성 고용률, 취업자 수에서 전년 대비 높은 실적을 기록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신중년 경력 활용 맞춤형

양주시 옥정2동 통장협의회,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성금 기부

[뉴스스텝] 옥정2동 통장협의회가 지난 1일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고 나눔 실천에 앞장서기 위해 ‘이웃돕기 성금 50만 원’을 기탁했다. 기부금은 관내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 가정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통장협의회는 평소에도 지역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이번 기탁을 통해 지역 공동체의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데 의미를 더했다.주혜숙 통장협의회장은 “주민들을 가장 가까운

가평군, 축협에 축산분뇨 수거전용 특수차량 전달

[뉴스스텝] 가평군은 1일 가평축협에 축산분뇨 수거‧운반용 특수차량을 전달하고 친환경 축산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고 밝혔다.이번 전달식은 농축산업 유관기관 간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노후화된 기존 차량을 대체해 축산분뇨의 적기 수거 및 위생적인 처리를 통해 악취 민원 예방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것이다.구입한 진공흡입차량(버큠로리)은 축사 내 저장조 탱크의 공기를 제거해 진공상태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