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에너지 석학, 나주로’ …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2024 9월 26~27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3 18:30:43
  • -
  • +
  • 인쇄
‘분산에너지·탄소중립’ 주제로 기조연설, 발표, 토론 등
▲ ‘세계 에너지 석학, 나주로’ … 나주글로벌에너지포럼2024 9월 26~27일 개최

[뉴스스텝] 국내외 최고 수준의 에너지 분야 석학·전문가들이 전라남도 나주에서 대한민국 에너지산업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오는 9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빛가람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켄텍) 일원서 ‘나주 글로벌에너지포럼2024’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나주 글로벌에너지포럼2024는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에너지수도 거점을 지향하는 나주시가 세계 유일의 에너지분야 특화대학인 켄텍과 함께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이슈를 선도하고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의 미래 비전,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주제는 기후·환경적 요건이 세계 무역 시장의 새로운 장벽으로 대두되는 시기에 맞춰 ‘탄소중립’과 ‘분산에너지’로 정했다.

‘나주가 만들어가는 에너지의 미래’를 슬로건으로 전문가 기조연설 및 발표, 토론 등이 이틀간 이어진다.

또 포럼 전날인 25일엔 유튜브 구독자 116만명의 과학 인플루언서인 ‘궤도’ 초청, 잡(JOB) 페스티벌 행사 등을 연계해 학생,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 기조연설은 세계적인 석학이자 ‘대통령을 위한 에너지강의’로 잘 알려진 ‘리처드 뮬러’ 미국 버클리대 교수가 맡는다. 박진호 켄텍 총장 직무대행은 대담자로 참여한다.

포럼에선 분산에너지와 수소에너지 그리고 원자력과 핵융합까지 크게 3개 세션을 다룰 예정이다.

26일 오후 분산에너지 세션에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마크 제이콥슨 교수, 27일 오전 수소에너지 세션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최고 명문 대학인 킹 압둘라 과학기술대학교 마니 사라시 교수가 강단에 선다. 27일 오후에는 원자력과 핵융합 세션이 진행된다.

발제자 및 패널진에도 국내 최고 권위의 학계 인사, 기업인들을 초빙했다.

서장철 LS일렉트릭CTO, 정기석 삼성물산 상무, 문일주 한전 처장 등 기업인들을 비롯해 황용석(서울대), 정동욱(중앙대), 차민석(KAUST), 김기만·한종희(켄텍) 교수 등 학계 인사, 진우삼 한국RE100위원장, 오영국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장,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단장, 이경수 인애이블퓨전 이사장 등이 발제자 및 패널로 참여해 포럼의 깊이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에너지수도 나주에서 열리는 이번 국제포럼은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전환,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지역산업 경쟁력 확보, 지역 소멸 극복 등 국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현안을 미래 에너지라는 키워드로 풀어내는 공론의 장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문화예술회관 영화 속 감동을 춤으로 만나다, 블랙토 '시네마 댄스 콘서트'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문화예술회관은 매달 셋째 주 수요일마다 관객들에게 특별한 오후를 선사하는 〈커피콘서트〉의 9월 무대로, 안무가 이루다가 이끄는 블랙토 무용단의 〈시네마 댄스 콘서트〉를 준비했다. 방송과 무대를 넘나들며 대중과 소통해 온 이루다 안무가가 독창적인 연출을 더한 특별한 무대가 오는 9월 17일 오후 2시, 소공연장에서 펼쳐진다.‘영화와 발레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번 무대는 대중적으로 사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 '지브리 재즈나잇' 9월19일 개최

[뉴스스텝] 삼척시와 삼척시의회, 삼척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재)삼척헤리티지문화재단이 주관하는'지브리 재즈나잇'공연이 오는 9월 19일 오후 7시 삼척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된다.‘삼척 더 나은 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공연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OST를 재즈로 선보이는'지브리 재즈나잇'은 국내 유명 아티스트 오재철이 이끄는 ‘시네마틱 재즈 오케스트라

'제19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2025 파주' 12일 개막

[뉴스스텝] 1,420만 경기도민 생활체육인의 화합과 축제의 장, ‘제19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5 파주’가 오는 9월 12일 파주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올린다.개회식은 오전 10시 3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11시부터 선수단 입장과 주제공연 등 공식 행사가 진행된다. 주제공연에는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공연을 펼쳤던 청각장애인 발레리나 고아라와 대한민국 최초 청각장애인 아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