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오송도서관 ‧ 서원도서관, 도서관운영 유공 장관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6 18:20:27
  • -
  • +
  • 인쇄
2024년도 전국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결과 선정
▲ 청주오송도서관 ‧ 서원도서관, 도서관운영 유공 장관상 수상

[뉴스스텝] 청주시 오송도서관과 서원도서관이 16일 ‘도서관 운영 유공’ 우수도서관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날 오후 강원도 하이원리조트에서 열린 제61회 전국도서관대회에는 각 도서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이번 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공공도서관 1천236개소를 포함한 2만2천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2023년에 추진한 운영 및 서비스 발전 기여도를 평가해 수여했다.

오송도서관은 지역 및 관계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과 창의적인 독서문화 콘텐츠 개발로 양질의 독서문화 생활여건을 제공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생명과학 특화서비스’, 지역사회 구성원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는 ‘사람책 도서관’, 영유아 독서운동‘아이러북’ 등을 운영했다.

서원도서관은 기존의 폐쇄적인 공간 구조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2022년 노후화된 시설을 전면 리모델링했다.

그 결과 충북 최초 인문학자료실을 신설해 전문성을 강화했으며, 자유롭게 누구나 소통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미디어창작실, 신중년 문화교실, 공유공간 등을 조성했다.

시민의 변화를 도모하고, 지역의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

새로운 공간과 운영방식을 도입해 사회적 소통 커뮤니티로 공간혁신을 이뤘다는 평가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시민들을 위해 애써온 청주 오송・서원도서관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지역 독서문화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산시, 2026년 일반·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 신청 접수 시작

[뉴스스텝] 아산시는 오는 11월 10일부터 11월 28일까지 ‘2026년 일반·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경제적 여건으로 체육활동 참여가 어려운 저소득층 아동·청소년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스포츠 강좌 수강료를 지원함으로써, 평등한 스포츠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건강 증진과 사회통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일반 스포츠강좌이

도봉구, 제1회 도봉창업포럼 개최…성공 사례‧투자전략 한자리 공유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지난 10월 29일 도봉구 창동 아우르네 대강당에서 ‘제1회 도봉창업포럼’(NCI 민·관·학 창업포럼)을 개최했다이번 포럼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 도봉구가 공동 주최하고, 광운대학교 NCI 창업 패키지사업단과 도봉구 청년창업센터가 주관했다.포럼 주제는 ‘창업예보: 시대를 읽고 미래를 창업하다’로,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통찰력과 생존 전략을 탐색해보

중랑구, 장애인 예술전·영화제 개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회 통합에 앞장

[뉴스스텝] 중랑구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예술과 문화를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제3회 장애인 예술전'과 '제7회 중랑장애인인권영화제'를 연달아 개최했다. 이번 두 행사는 장애인 인권 증진과 지역사회 통합에 대한 구의 의지를 강조하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다.먼저 중랑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함께 11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중랑아트센터 제1전시실에서 ‘제3회 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