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장애인복지기금으로 장애인복지 사각지대 해소 전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7 18:30:07
  • -
  • +
  • 인쇄
올해 장애인복지 증진 등 57개 사업에 5억 6,600여만 원 지원
▲ 제주도, 장애인복지기금으로 장애인복지 사각지대 해소 전력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장애인의 자립기반 육성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장애인복지기금으로 올해 57개 사업에 총 5억 6,600여만 원을 투입했다.

기금으로 조성된 재원은 ‘장애인 복지증진 지원’ 분야 54개 사업(5억 1,910만 원), ‘고령장애인 지원’ 분야 3개 사업(4,776만원) 등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 장애인 권익증진, 고령장애인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 복지증진 지원’을 위해 장애인의 문화·예술 및 여가활동 지원, 역량강화사업, 세미나 등 사회활동 참여, 취업활동 지원, 장애인식개선 등의 사업을 뒷받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2023 JEJU 전국장애인연극제, 장애인가족의 주말 여가활동 텃밭가꾸기 ‘초록힐링’, 성인장애인을 위한 문해교육, 장애인 미술교육 프로그램 ‘함께 그리다. 함께 나누다’, 정신장애인 밴드동아리 ‘지꺼진 밴드’ 등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 (사)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제주도협회에서 기금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대한산업안전협회와 MOU를 체결하고, 도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중증장애인과 고용주에게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하는 ‘중증장애인의 중대산업재해 예방’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증가하는 고령 장애인의 자립 기반 조성과 삶의 질 향상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 올해 ‘고령장애인 지원 사업’ 예산을 지난해보다 3,000만 원 확대 편성했다.

주요 사업으로 고령장애인 일상회복 지원을 위한 ‘사랑의 쉼터방’, 고령 청각·언어장애인 심리 정서 지원을 위한 여가 문화 활동 프로그램 ‘노년은 아름다워’, ‘청각·언어장애 어르신 정서지원사업’을 추진해 고령장애인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대응하고 있다.

한편, 장애인복지기금 조성액은 현재 60여억 원 수준으로 해마다 5억~6억 원의 장애인복지기금 예산이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에 지원되고 있다.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올해 기금 지원사업이 장애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사업 마무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장애인복지기금이 설립 취지에 맞게 도내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권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가축전염병 확산 차단 위해 총력 대응 나서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양돈농가와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선제적 방역과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나주시는 최근 인근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해 긴급 예찰과 집중 소독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시는 관내 양돈농가 87호, 17만 2천두를 대상으로 정밀

소아청소년과가 만든 기적, 영암군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62억원 돌파

[뉴스스텝] 영암군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누적 모금액 62억7,000만원을 달성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영암군은 제도 시행 첫해인 2023년 12억원, 이듬해인 2024년 18억원을 모금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2억원을 모금하며 2년간의 누적액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뒀다.이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영암군민의 삶에 직접 닿는 공감형 기금사업이 있었다.영암군은 소아청소년과 운영 엉덩이 기억 상

양구문화재단, 어린이 타악기 앙상블 단원 모집

[뉴스스텝] 양구문화재단은 어린이들의 문화예술 경험 확대와 음악을 통한 창의적 표현 기회 제공을 위해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타악기 앙상블’ 단원을 모집한다.양구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일환인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첫 운영 당시 배꼽축제 퍼레이드 및 공연 무대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주목받은 바 있다. 어린이들은 타악 연주와 퍼포먼스를 결합한 무대를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협동과 소통의 즐거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