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각종 축제·행사 대면개최 앞두고 촘촘 안전망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8 18:25:17
  • -
  • +
  • 인쇄
현안업무 토론회의
▲ 제주도, 각종 축제·행사 대면개최 앞두고 촘촘 안전망 가동

[뉴스스텝] 올해 들어 코로나19가 안정화되며 각종 행사가 대면으로 재개되는 가운데, 김희현 정무부지사가 인파 밀집 행사와 축제 등에 대한 촘촘한 대응을 강조했다.

김희현 정무부지사는 8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문화·관광·공항확충 분야별 현안업무 토론회의를 주재하며, “4년만에 대면 개최되는 제25회 제주들불축제를 시작으로 도민체전(4.21~23) 등 대규모 행사가 이어지므로 행사 내실은 물론 안전관리에 대한 꼼꼼한 대응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각종 문화·예술·체육행사, 관광축제가 본격화되는 시기에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면서 “실외 1,000명 이상 축제행사를 비롯해 실내 공연행사에도 경각심을 갖고 안전망을 작동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국비확보, 공약사업 이행, 관광객 감소 대응, 도민체전 개최 등 각 부서별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진도를 상시 체크하고 미진한 사항이나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토론 등을 통해 해결할 것”을 지시했다.

김희현 부지사는 내년도 국비확보와 관련해 “기재부는 2024년 예산편성시 부처에서 제출한 예산안에서 증액편성을 억제할 방침이며 재정여건이 녹록치 않은 점을 강조했다”며 “물가 지속상승에 따른 체감경기도 좋지 않아 국비확보가 더욱 절실한 상황임을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지사는 “3~4월에 공무원들이 해야할 가장 중요한 임무는 국비 확보”라며 “4월까지 국비사업 신청단계부터 확실한 논리 개발로 해당 부처 설득에 혼신의 힘을 다하고 사업이 왜 필요한지, 국비를 왜 이만큼 써야 하는지, 다른 지자체와 차별점이 무엇인지 등 사업별 당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비 부처 절충에 앞서 관련 부처 예산안, 국회 심의과정에서 예산 필요성을 강조한 핵심사업, 특정 지자체를 지정한 국비 공모사업을 면밀히 살펴보고 제주실정에 맞는 사업의 벤치마킹도 요청했다.

부서간 협업에 기반한 정책추진 필요성과 공직기강 강화도 언급했다.

김 부지사는 “적극적 소통을 통해 부서간 협력을 이끌어내면 얽힌 실타래가 풀리듯이 해결점을 찾을 수 있고 민관 협업으로도 발전해나갈 수 있다”면서 “특히 민원 처리 과정에서 업무 떠넘기기, 내부 부서업무 조정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돼 민원인을 불편하게 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므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공직기강 확립에 대해서도 부서장 책임 하에 철저히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정무부지사 소관부서인 문화, 관광, 공항확충 분야 부서장들이 참석해 제4차 제주어발전 기본계획 시행계획 수립, 제주갤러리 및 수도권 레지던시 운영, 제107회 전국체육대회 준비, 공영관광지 운영평가위원회 재구성, 제주기점 국내노선 공급좌석 확대 추진 등 3월 중점업무 추진상황과 현안사항 등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도, 포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해오름대교”개통!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31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북구 항구동을 잇는 해상교량(해오름대교) 건설사업인‘효자~상원 간 도로건설공사’개통식을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이상휘 국회의원, 경북도의회 지역 도의원과 주민 등 3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효자~상원간 도로는 연장 1.36km 구간에 교량(사장교) 395m, 접속도로 965m 등 총사업비 748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1년 6월 28일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올해도 꼭 챙기세요!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민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6년 경상북도 농어민 수당’신청을 오는 2월 1일부터 접수한다. 신청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추진된다. 모바일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가능하며, 경상북도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앱을 설치한 뒤 간단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추가모집

[뉴스스텝] 안동시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운영 중인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월 2일부터 추가로 모집한다.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복지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대표 참여기구다.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총 20명의 아동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5년 9월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