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공익적 곤충산업 확대에 앞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8 18:25:03
  • -
  • +
  • 인쇄
실질적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산업화 핵심 기술 개발 박차
▲ 충북농기원, 공익적 곤충산업 확대에 앞장

[뉴스스텝] 충북농업기술원은 미래의 식량 대체자원 및 환경정화 능력으로 대두되고 있는 곤충의 공익적 가치를 기반으로 농가 소득향상을 위한 산업화 기술 연구를 집중육성 하겠다고 8일 밝혔다.

곤충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높은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다. 기존 농업과 달리 작은 면적에서도 경영이 가능하며 수질오염 등 환경피해가 적고, 탄소 발생량도 가축의 1/3 수준으로 지구온난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인 자원이다.

또한, 곤충은 음식물 쓰레기를 먹여 사육하고, 다 자란 애벌레는 동물의 사료로 사용된다. 분변은 농작물의 퇴비로 사용하는 등 활용도가 높다. 이런 탁월한 환경정화 능력으로 곤충산업은 업사이클링(up-cycling)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곤충을 사육하는 농가에는 대량 사육과 같은 산업화 기술은 미비한 실정이다.

사료로서 수요량이 높으나 공급량이 부족하며, 초기 사육 설비비용이 높아 대량으로 사육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산업화 촉진을 위하여 곤충연구소에서는집중 연구를 통하여 대량생산 일관시스템 등 4건의 산업화 기술을 특허출원 했다.

기존에 시설비가 높고 생산효율이 낮았던 사육 시스템을 간소화하고, 반자동화를 위해 개발된 대량생산 일관시스템은 기존의 작업시간을 50% 줄이고 생산량을 2~3배 늘린 기술이다.

또한 곤충의 알을 받을 때 사용됐던 플라스틱 종류인 플로랄폼을 대체하여 만들어진 “친환경 산란받이”는 곤충 먹이로 사용되어 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농가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술이다.

이 외에도 곤충의 활용성 확대를 위하여 돼지(이유자돈)와 양어(무지개송어)에 대한 동애등에 첨가 배합사료를 개발했고, 분변토를 다양한 작물의 퇴비로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확립했다.

이를 통해 농가의 생산 효율성을 상승시키고 생산비를 대폭 감소시켜 소득을 2-3배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원 박영욱 곤충연구소팀장은 “곤충의 산업화를 위하여 대량생산 기술 등의 산업화 연구에 집중해 곤충사육을 하는 농가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실질적인 소득 증대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라며 “충북이 산업 곤충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학생생활기록부 품질 관리 컨설팅 전개

[뉴스스텝]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관내 52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2025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자율사이버점검 및 현장지원단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나이스(NEIS) 시스템을 활용한 단위 학교의 자율 점검과 더불어, 교육과정 및 학생부 기재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지원단’의 정밀 컨설팅을 결합하여 학생부 기록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수원특례시, 민원행정발전 유공 '대통령상'…'특이민원 대응 전문관' 성과 인정 받아

[뉴스스텝] 수원특례시가 민원처리담당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행정발전 유공(민원처리담당자 보호) 분야’ 대통령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렸다.수원시는 전국 최초로 ‘특이(악성)민원 대응 전문관제도’를 도입해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정착시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수원시는 지난 1월 경찰

수원시 권선구 평동 새마을부녀회, 간식 나눔으로 지역 어린이에게 사랑 전달

[뉴스스텝] 지난 23일, 평동 새마을부녀회는 관내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하여 간식을 정성껏 만들어 전달하는 특별한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평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은 아이들을 위해 뉴욕핫도그를 직접 만들어 포장하고, 신선한 귤과 함께 관내 지역아동센터 8개소로 전달했다. 비 내리는 궂은 날씨임에도 부녀회원들은 사랑을 나누기 위해 기꺼운 마음으로 봉사에 힘썼다.서정란 평동 새마을부녀회장은 “아이들이 간식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