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무총리, 한·일시장지사회의 대표단 접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2 18:25:09
  • -
  • +
  • 인쇄
▲ 김민석 국무총리가 12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일지사회의 일본 대표단을 접견하고 있다.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2일 오전 제8회 한·일시장지사회의 참석차 방한한 일측 대표단을 접견하고, 한일관계 발전에 대한 평가와 양국 지방정부간 교류·협력 확대의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금번 일측에서는 아베 슈이치 나가노현 지사를 대표로 총 9명의 지사(일본의 지자체 수는 총 47개)가 참석했다.

한·일시장지사회의는 2년마다 양국에서 번갈아 개최되는 협의체로서, 금번 회의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개최되는 첫 회의인 만큼 일측에서 예년보다 많은 지사가 참석했다.

김 총리는 금 11월 12일 한·일시장지사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고 하고, 동 회의가 김대중 대통령께 일측이 제안하여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하면서, 한일관계를 중시하신 김대중 대통령께서 오부치 게이조 당시 일본 총리와 발표하신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에 따라 양국관계가 계속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김 총리는 최근 APEC 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양국간 셔틀외교가 지속되고 있다고 하고,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여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김 총리는 경주에서 APEC 정상회의가 개최된데 이어 금번 한·일시장지사회의가 인천에서 개최됨으로써 지방도시 활성화와 균형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APEC 정상회의의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인적 교류, 특히 미래세대 간 교류가 중요하다고 하고, 특히 가까운 이웃인 일본과의 청년 교류 증진을 위해 일본 지방정부와도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일측은 양국간 상호 이해 심화를 위한 청년 교류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아베 슈이치 일본 전국지사회 회장(나가노현 지사)는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에 한·일시장지사회의에 참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고, 앞으로 한일간 교류가 한층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동인은 특히 한국과 일본 양국이 공통으로 당면한 인구 문제, 균형발전 필요성 등과 관련하여 지혜를 모으기를 희망한다고 하고, 지자체 차원에서 세심한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외에도 일본측 참석자들은 각각 본인의 지자체와 한국 간 교류 현황을 소개하면서, 한일간 활발한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289회 태백시의회 임시회 개회

[뉴스스텝] 태백시의회는 7일 본회의장에서 제289회 임시회를 개회했습니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과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의결했습니다. 이번 임시회에는 2차 본회의를 통해 태백시 현안 사항에 대한 시정질문 및 답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고재창 의장은 이번 개회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위기를 극복한 원동력은 시민 여러분들의 힘에서 나왔던 만큼, 올 한 해도 태

해남군 직영 쇼핑몰‘해남미소’역대 최대 매출 274억원 달성

[뉴스스텝] 해남군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가 2025년 매출로 274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전년 242억여원에 비해 32억원이상 증가하며, 13%가량 매출이 늘었다. 소비위축으로 대형 유통채널 등도 축소되고 있는 어려운 여건속에서 이같은 성장세는 전국 지자체 쇼핑몰 운영의 혁신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지난해 주요 품목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해남배추의 전국적

영광군, 지적재조사사업 4년 연속 최우수기관 유공

[뉴스스텝] 영광군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5년 지적재조사사업 업무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국토교통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실적, 공정률, 홍보성과, 정책 기여도 등을 평가해 산정한다. 영광군은 2025년 4개 지구 5,300필지에 대하여 사전 감정평가를 실시하고 경계결정통지서와 함께 조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