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13회 부산시 아름다운 조경상' 수상작 선정 및 시상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30 18:00:55
  • -
  • +
  • 인쇄
▲[대상] 영도구 '청학힐링' ▲[최우수상] 사상구 '주례열린도서관', 부산도시공사 '백석창파' ▲[우수상] 모모스커피 '모두의 정원'
▲ 대상작(청학힐링) 사진

[뉴스스텝] 부산시는'제13회 부산시 아름다운 조경상 공모전'수상작으로 4곳의 조경사업장을 지난(18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청렴이 숨 쉬는 행복한 정원 도시 부산’을 실현하고, 도시의 품격을 좌우하는 조경·녹지의 수준 향상시키기 위해 부산시 내 우수 조경작품을 선정·시상하고자 실시했다.

지난 8월 6일부터 9월 12일까지 진행된 공모에는 공공·민간의 조경사업장 14곳이 응모했으며, 11월 18일 부산시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위원회의 공정하고 엄격한 서류·현장 심사를 거쳐 최종 4곳을 선정됐다.

심사기준은 ▲기후변화 대응 환경기여도(도시열섬완화 등) ▲작품의 창의성 ▲주변 조화 ▲시공 패턴 및 완성도 ▲청렴성 등으로, 종합적인 심사를 거쳐 대상 1곳, 최우수상 2곳, 우수상 1곳을 최종 선정했다.

심사 결과, 오래되고 낙후된 도심 공간인 배수지를 재정비하여 정원형 쉼터로 조성한 영도구 '청학힐링'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곳은 오래되고 낙후된 도심 공간인 배수지를 재정비하여 정원형 쉼터로 조성한 곳으로, 다양한 보행동선과 황토 맨발 걷기 산책로 등 운동공간을 확보해 공간 구성의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식재 수종이 다양하고 경관 디자인이 뛰어나며, 운동·휴식·사색 등 다양한 공원 활용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최우수상’에는 건축과 잘 융화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사상구 ‘주례 열린도서관’과 해안 경관 가치를 연계한 부산도시공사 ‘백석창파’ ▲우수상은 민간 정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모모스커피 '모두의 정원'이 수상했다.

한편, '제13회 부산광역시 아름다운 조경상'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은 오는 12월 10일 오후 5시 시청 12층 소회의실1에서 개최한다.

수상작의 발주처, 설계사, 시공사에는 부산광역시장상이 수여되며, 사업 현장에 ‘수상기념 동판’이 부착돼 수상의 품격을 더할 예정이다.

안철수 시 푸른도시국장은 “우리시는 시민 누구나 생활권에서 아름다운 정원 도시의 품격을 체감할 수 있도록 우수한 조경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품격 높은 도시경관 조성과 녹색 기반 확충을 통해 '청렴이 숨 쉬는 행복한 정원 도시 부산'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진영화관, 설 연휴 반값으로 즐기는 영화 어때요?

[뉴스스텝] 강진군이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군민 모두가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7일과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2026년 영화 보는 날’ 행사를 운영한다.개관 2년차를 맞은 강진영화관은 군민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21,058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이는 군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더불어 문화시설

수원SK아트리움, 신지아&디토 체임버 오케스트라 풍성한 선율

[뉴스스텝] 순수 국내파 K-Classic 선두 주자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와 대한민국 대표 클래식 축제 디토 페스티벌 상주 오케스트라 ‘디토 체임버 오케스트라’가 수원을 찾는다.수원문화재단은 비발디와 피아졸라의 명작 ‘사계’를 한 무대에서 만나는 '신지아&디토오케스트라'를 오는 3월 8일 일요일 오후 5시 수원SK아트리움에서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두 명의 작곡가,

고창문화관광재단, 여행경비지원 ‘고창한밤’ 2026년 사업 본격 추진

[뉴스스텝] 고창문화관광재단이 외부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여행경비지원 사업 ‘고창한밤’을 2026년에도 지속 추진한다고 밝혔다.‘고창한밤’은 고창을 방문하는 여행자를 대상으로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체류형 관광 지원사업으로, 관광객의 체류를 유도하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5년에는 211팀(602명)이 참여해 약 1억원 이상의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창출했으며, 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