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박위원장, “상설'강원 산불방지 대책본부' 설치 주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2 18:05:11
  • -
  • +
  • 인쇄
▲ 강원도의회 박위원장, “상설'강원 산불방지 대책본부' 설치 주장”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박기영 안전건설위원장(춘천3,국민의힘)은 24년첫 임시회인 제325회 2차 본회의에서 “재난에 강한 안전한 강원”이라는 주제로 ‘5분자유발언’에 나서 강원형 재난의 대표적 유형인 산불에 대한 강원형 재난대응체계로서'강원산불방지대책본부'를 상설 조직으로 설치할 것을 주장할 계획이다.

박위원장은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22년 재해연보’에 따르면, 강원특별자치도가 전국 17개 시도 중 최근 10년간 1인당 자연재해로 인한 물적 피해 규모가 1인당 평균 29만6,485원으로 가장 컸다”면서 “이는 최근 10년간 100ha 이상 대형산불 대부분이 강원지역에 편중된 결과”라고 밝힐 예정이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해 최근 30년간 강원 영서와 영동의 강수일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영동지역에서 급격하게 감소 함으로 인해 산불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물론 피해면적이 대형화되고 있다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박위원장은 “‘산불’은 강원형 재난의 대표적 사례이고우리 도는 ‘강원형 재난’에 대처하는 ‘강원형 재난대응시스템’을 가져야 한다”면서 상설'강원산불방지대책본부'설치를 역설한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모든 화재는'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및'소방기본법'에 의해 소방조직과 행안부에서 화재의 예방과 경계 및 진압을 담당하고 있는데 반해 산불화재 만큼은'산림보호법'에서 산림청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과 통합지휘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OECD 대부분의 국가에서 산불진화업무는 소방 또는 위기대응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켈리포니아주 ‘산불국’과 같이 산불대응체계 가 일원화되어 있다.

상설'강원 산불방지 대책본부'는 김진태지사 민선8기 공약사업으로 처음 제시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가축전염병 확산 차단 위해 총력 대응 나서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양돈농가와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선제적 방역과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나주시는 최근 인근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해 긴급 예찰과 집중 소독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시는 관내 양돈농가 87호, 17만 2천두를 대상으로 정밀

소아청소년과가 만든 기적, 영암군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62억원 돌파

[뉴스스텝] 영암군이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만에 누적 모금액 62억7,000만원을 달성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영암군은 제도 시행 첫해인 2023년 12억원, 이듬해인 2024년 18억원을 모금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2억원을 모금하며 2년간의 누적액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뒀다.이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영암군민의 삶에 직접 닿는 공감형 기금사업이 있었다.영암군은 소아청소년과 운영 엉덩이 기억 상

양구문화재단, 어린이 타악기 앙상블 단원 모집

[뉴스스텝] 양구문화재단은 어린이들의 문화예술 경험 확대와 음악을 통한 창의적 표현 기회 제공을 위해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타악기 앙상블’ 단원을 모집한다.양구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일환인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첫 운영 당시 배꼽축제 퍼레이드 및 공연 무대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주목받은 바 있다. 어린이들은 타악 연주와 퍼포먼스를 결합한 무대를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협동과 소통의 즐거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