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홍보가 확 달라졌다! 반응은 뜨겁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30 18: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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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 인플루언서와 협업으로 홍보 콘텐츠 제작, ‘수원시 홍보왕’은 공중파와 유튜브 넘나들며 활약
▲ 기안84의 유튜브채널 인생84에 출연한 이재준 수원시장.

[뉴스스텝] 지난 1월 23일 저녁 방송인 기안84의 유튜브 채널 ‘인생84’에 ‘수원탐방기’ 영상이 공개됐다. 반응은 뜨거웠다. 일주일 만에 조회 수가 70만 회에 달했고, 댓글은 1300개 이상 달렸다.

수원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한 기안84는 광교호수공원, 경기아트센터, 인계동 나혜석거리 등을 걸으며 수원을 소개하고, 어린 시절 추억을 이야기했다. 또 수원시 공무원들과 함께 눈을 치운 후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시장과 ‘1인 가구 지원 정책’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준 시장이 “1인 가구인 기안84님이 1인 가구 지원정책 아이디어를 내 달라”고 요청했고, 기안84는 수원의 미혼 남녀가 함께 뛰는 ‘솔로 마라톤 대회’ 개최를 제안했다.

또 관광 활성화 정책으로 작가들이 행궁동에서 자유롭게 벽화를 그리는 ‘행궁동 오픈 캔버스’,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행궁동 우차(牛車) 운영 등을 제안했다. 이재준 시장은 “기안84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인생84 채널에 공개된 ‘수원 탐방기’는 수원시와 함께 제작한 콘텐츠다. 메가 인플루언서(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와 협업으로 재미와 수원 홍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수원시는 지난해부터 인기 유튜브 채널과 잇달아 협업하며 수원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가수 브라이언이 출연하는 바피스튜디오 채널 ‘인턴학개론’에서 새빛민원실, 베테랑공무원, 새빛톡톡 등 주요 정책과 행궁동 관광지를 홍보했고(조회수 7만 4000회), 10월에는 캐치TV의 ‘직장인간극장’에서 신규 MZ 공무원의 애환과 새빛민원실 등을 소개해(조회수 10만 회) 눈길을 끌었다.

‘김짬뽕’, ‘공단기’, ‘여행에 미치다’ 등 채널과도 협업 프로그램을 제작했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 2월에는 8급으로 승진한 ‘수홍왕’(수원시 홍보왕)의 하루를 소개하는 영상 ‘8급 공무원의 하루’가 ‘휴먼스토리’(구독자 105만 명) 채널에 공개될 예정이다.

‘수홍왕’으로 활동하는 조여정 주무관(홍보기획관 영상홍보팀)은 공중파 방송과 유튜브를 넘나들며 수원시 정책을 친숙하게 전달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캐치TV, 휴먼스토리, 연합뉴스TV, EBS 등에 출연했다.

수홍왕이 자체 제작한 ▲진짜 기존쎄 유형(AI 사진 신분증 사용 금지) ▲9급차 업고, 행궁동으로 튀어(드라마 촬영지) ▲고영희씨, 거기서 나오세요(영흥수목원) ▲수원시 홍보왕 with 충주시 홍보맨 등 콘텐츠는 조회수 1만 5000회를 넘기며 화제가 됐다.

수원시 주요 정책을 책임지는 과장급 공무원이 직접 ‘1타 강사’로 나서 신규 정책을 알리고, 역점 사업을 강의하는 영상 콘텐츠 ‘수원시 1타 강사’는 시민들에게 정책을 효과적으로 알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민들이 많이 찾는 버스정류장 게시판, 버스도착알리미, 지하철 역사, 엘리베이터 TV 등을 활용한 시민 밀착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버스정류장 홍보 게시판에서 새빛 정책시리즈를 홍보하고, 수원역 스크린도어를 활용해 ‘수원 도심 재창조 2.0’을 홍보한다. 병원·사우나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TV도 홍보에 활용한다.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수원시정 짤막소식’은 시정 정보 문자메시지 수신 동의자에게 보내는데, 반응이 좋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무리 좋은 정책을 추진해도 시민이 인식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며 “시민이 모르는 정책은 정책이 아니라는 마음가짐으로 더 많은 시민이 수원시 정책을 친숙하고, 즐겁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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