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체계적인 하수처리장 악취 관리로 시민 삶의 질 향상 노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9 18:15:05
  • -
  • +
  • 인쇄
악취 배출 시설 체계적 관리와 악취 저감사업 지속 추진
▲ 속초시, 체계적인 하수처리장 악취 관리로 시민 삶의 질 향상 노력

[뉴스스텝] 속초시가 하수처리장의 악취 배출시설의 체계적 관리와 지속적인 악취 저감사업으로 시민들이 악취로 인한 생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먼저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하수처리장의 악취농도를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악취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주민의 건강과 생활환경 향상을 위하여 악취의 주요 원인인 황화수소 농도를 추가로 측정하고 있다.

하수처리장은 공공하수도시설 운영관리 업무지침에 따라 분기 1회 이상 복합악취농도를 측정하여 배출허용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필요에 따라 황화수소 등 지정악취물질을 측정하여 법적기준 초과 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

속초시 하수처리장의 1분기 복합악취농도는 부지경계 4개소 평균 측정값은 3(기준값 : 희석배율 20 이하), 배출구 2개소 평균 측정값은 374(기준값 : 희석배율 1000 이하), 2분기 부지경계 4개소 평균 측정값은 3.5, 배출구 2개소 평균측정값은 374로 측정됐으며, 황화수소 농도 평균값은 0.00(기준값: 0.06ppm이하)으로 측정되어 허용 기준치 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속초시는 이와 더불어 자세한 측정값을 시민들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악취측정 정보를 시홈페이지와 하수처리사업소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악취관리와 악취배출 저감을 위하여 시설 개량과 노후시설 개선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다.

시설개량 사업으로 하수찌꺼기 감량화 사업을 진행하여 탈취설비(200㎥/min) 1기와 습식탈황설비(250㎥/h) 1기를 신규 설치하며, 노후시설 개선사업으로 탈취기 2기를 교체할 예정이다. 속초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보다 하수처리장 악취가 현저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악취저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들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동군, 하동형일자리사업 참여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뉴스스텝] 하동군은 지난 2일 군 안전생활교육장에서 ‘2026년 상반기 하동형 일자리사업’ 참여자 48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안전사고 없는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으며 사업 내용 안내 산업재해 유형별 분석 동절기 취약 건강장애 및 관리 방법 산업재해별 응급처치 심폐소생술(CPR)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하동군은 2023년 공공근로사업을 지역 여건에 맞게 개편한 ‘하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 예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기탁하며 '지역상생' 실천

[뉴스스텝] 예천군은 4일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 임직원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십시일반 모금한 고향사랑기부금 23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는 예천군의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 ‘든든한 파트너’로서, 예천군과 긴밀하게 협조하며 수리시설 유지관리 양수장 및 배수장의 적기 운영 가뭄 대비 용수 확보 등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체계적 관리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로 어려움을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2026년 맞춤형 복지제도 건강관리 방식 대폭 개선!

[뉴스스텝]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는 2026년부터 맞춤형 복지제도 중 건강검진비 운영 방식을 복지포인트를 활용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번 운영 방식 개선은 건강검진 대상 교직원에게 건강검진비를 미리 배정하고 복지포인트를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직원과 학교 담당자 모두의 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교직원은 건강검진비를 지급받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