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이예 등 외교기념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9 18:15:44
  • -
  • +
  • 인쇄
(가칭)울산역사인물박물관’ 대안으로 도출
▲ 중구, ‘이예 등 외교기념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울산 중구가 지난 7월 8일 오전 10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이예 등 외교기념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중구는 울산 출신으로 한국 외교사를 대표하는 충숙공 이예 선생 등의 역사적·문화적 업적을 재조명하는 문화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 2023년 11월 해당 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보고회에서 용역 수행을 맡은 인덕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충숙공 이예 선생은 조선 초기의 통신사로 대일 외교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오늘날 외교 정신의 위상과 가치를 제고하고, 조선통신사의 업적과 활동을 기록·보존함으로써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관련 유물이 전란으로 소실돼 현재 보관된 유물이 전무해 박물관 등록 요건을 충족하기 어렵고 기존 인물기념관의 활성화 미비로 지역정서가 부정적이라는 점 등을 들어 외교기념관 건립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대안으로 이예를 비롯해 대외교역 인물, 임진왜란·병자호란 전투에서 활약한 인물,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인물, 산업수도 울산을 이끈 인물 등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울산의 역사적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 ‘(가칭)울산역사인물박물관’ 건립을 제시했다.

또 ‘(가칭)울산역사인물박물관’은 울산의 특성과 역사적 인물을 바탕으로 울산의 주요 유적과 인물, 문화와 정신을 현대에 전달하는 교육관광자원으로서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가칭)울산역사인물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2,900㎡ 규모로, 전시 공간과 수장 공간, 교육·체험 공간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 형태로 구성된다.

총사업비는 부지 매입비를 제외하고 168억 원이며, 매년 유지관리비로 1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예 선생과 관련해 지난 2011년 울산 울주군이 ‘조선통신사기념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했으나 결국 무산됐다.

이어서 2018년 울산 중구가 이예기념관 건립을 추진했으나 당시 시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에서 기존 유사 시설 활용 및 구 재정 부담 가중 등의 이유로 탈락해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중구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문화시설 및 관광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설 조성 방안을 도출하겠다”며 “나아가 구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해 시 차원 건립 등 건립 방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주시,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수상

[뉴스스텝] 양주시보건소가 최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주관한 ‘2025년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성과대회’에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상을 수상했다.이번 성과대회는 모바일 보건소시스템을 활용해 우수한 운영 성과를 거둔 기관을 선정해 포상하는 자리로, 양주시는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양주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 AI·영어·웃음치료사 등 교육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은 29일부터 31일까지 생성형 인공지능(AI), 웃음치료사, 영어 등 ‘2026년 제1차 정기·장기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정기교육은 가정에서 즐기는 홈베이킹 등 조리 분야(6개) 기초 코바늘 감성 가득 손뜨개 등 기술 실용 분야(2개) 생성형 AI활용 교육 등 정보화 분야(6개) 공경매 절차 및 권리분석 등 인문 교양 분야(2개) 아름다운 손글씨 한글

용인특례시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 2025년 경기도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최근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위원회는 지난 17일 경기도 수자원본부에서 열린 ‘2025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지난 2023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은 데 이은 두 번째 수상이다.위원회는 올 한 해 마북천 일대에서 정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