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이 도의원, 다닐 학원조차 없는 인구소멸지역 아이들… 전남도 외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3 18:00:03
  • -
  • +
  • 인쇄
김영록 도지사 “교육청이 요청하면 도는 지원…온라인 교육 선 그어”
▲ 김정이 도의원, 다닐 학원조차 없는 인구소멸지역 아이들… 전남도 외면

[뉴스스텝] 다닐 학원이 없는 전남 아이들이 더 이상 차별받지 않도록, 전남도가 학습권 보장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전라남도의회 김정이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8)은 지난 7월 21일 제392회 임시회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섬마을 도초에서 인터넷 강의로 서울대에 진학한 학생과, 다니고 싶은 학원이 부족한 해남 학생의 사연을 전하며 전남의 열악한 교육 현실을 직접 소개했다.

김정이 의원은 “학교도 학원도 없는 환경에서 공부에 매달리는 아이들에게 전남도는 무엇을 해줬느냐”고 지적하며, “공교육만으로는 역부족인 만큼 전남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개인적으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지원하고 싶다”면서도, “교육자치와 일반 지방행정은 구분이 있다. 저희가 할 일은 열심히 하되, 교육청에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적극 지원하겠다”며 직접적인 온라인 강의 지원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제는 도가 먼저 나설 차례”라며, 인구소멸지역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와 대학생 멘토링을 결합한 ‘전남형 멘토링 연계 학습모델’ 도입을 강하게 촉구했다.

강종철 인재육성국장은 “현재 전남의 평생학습은 주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문해 교육에 치우쳐 있고, 온라인 평생학습 플랫폼도 아직 마련하지 못했다”고 인정하며, “실질적으로 모든 도민이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평생교육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만 6세부터 24세까지의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울런’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설 인강, 1:1 멘토링, 진로·자격증·독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며, 2025학년도에는 1,154명이 수능을 응시해 782명이 대학에 합격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반면, 전남도는 대부분 인구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음에도, 청소년 대상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조차 갖추지 않아, 교육격차 해소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정이 의원은 “아이들이 ‘내 자리에서 꿈꿀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전남도가 ‘전남형 멘토링 연계 학습모델’을 도입해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는 실질적인 교육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