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아동정책 ‘우리가 함께 만들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30 17:55:12
  • -
  • +
  • 인쇄
시, 29일 8세~15세 아동 28명과 함께하는 ‘2025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 전주시 아동정책 ‘우리가 함께 만들어요’

[뉴스스텝]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 전주시가 올해도 미래 주역인 아이들과 함께 아동정책을 발굴하기로 했다.

전주시는 29일 전주교육통합지원센터에서 아동의 참여권을 증진하고 일상에서 자유롭게 의견 제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꾸려진 ‘2025 아동정책참여단’의 발대식을 가졌다.

‘전주시 아동정책참여단’은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가 되는데 필요한 것들을 아동이 스스로 찾아 제안할 수 있도록 한 아동참여기구로, 시는 다양한 아동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아동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아동정책참여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아동정책참여단은 전주시에 거주하는 8세~15세의 아동 중 공개모집을 거쳐 13세 이하 아동 22명과 14세 이상 아동 6명이 모집됐다.

이날 발대식은 △정책참여단으로 선발된 아동 28명에 대한 위촉장 수여 △지난해 아동정책참여단 활동 영상 시청 △아동정책참여단 활동 안내 △활동다짐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참여 아동들은 이날 발대식 이후 대학생 멘토와 함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조별 활동을 하게 되며, △아동권리 모니터링 △불편사항 의견제안 활동 △시정 주요 정책을 배워보는 정책체험 활동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아동정책참여단의 의견 제안 활동을 도울 대학생 멘토들은 전주·완주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로 구성됐다.

특히 아동정책참여단은 대학생 멘토와 함께 매월 활동 주제를 선정해 일상 속 불편 사항이나 아동 관련 정책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개선 방향 및 제안 의견을 온라인 밴드에 게시할 예정이다.

동시에 탄소중립과 전통놀이 등 다양한 정책 체험 워크숍을 통해 시정 주요 정책을 배우고 체험하게 된다.

시는 향후 온라인 밴드를 통해서 아동이 제안한 의견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조치 결과를 아동에게 다시 통보함으로써 정책 참여 활동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올 연말에는 1년간의 정책 참여 활동을 함께 공유하고, 우수 참여 활동 아동에 대해 표창도 수여하는 활동 성과공유회도 예정돼있다.

진교훈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아동정책참여단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주민과 함께 이끌어낸 열병합발전시설 계획 철회...LH, 대체부지 재검토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주민과 함께 꾸준히 문제를 제기해 온 화성진안 공공주택지구 내 열병합발전시설 현 부지 계획이 철회됐다고 11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기존 열병합발전시설 예정 부지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주민 생활권과 주거환경 보호를 위해 대체부지를 재검토하기로 했다.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이번 국토교통부의 결정에 대해 “이번 열병합발전시설 부지 철회는 화성특례시와 시민이 함께 이끌어낸 소중한 성과”라

구리시, 동구동 '가을맞이 우리동네 클린UP!' 실시

[뉴스스텝] 구리시는 매월 진행하는 구리시 '클린구리의 날'을 맞아 지난 10일 사노동 주민들과 함께 '가을맞이 우리 동네 클린UP!'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사노동 안말·내동경로당 일대에서 진행됐다.이날 행사에는 사노동 주민을 비롯해 동구동 행정복지센터와 구리시청 회계과, 교통행정과, 산업지원과, 보건정책과, 감염병관리과 직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

화성특례시, 보건복지부 주관 자살예방시행계획 추진 실적 우수 기초 지자체 선정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5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 기념식에서 ‘자살예방시행계획 우수 기초지자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보건복지부는 전국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살 예방을 위한 계획의 실효성, 실행력, 지역사회 참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자살예방시행계획 우수 기초지자체를 선정했다.화성특례시는 지역 주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맞춤형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