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 중학교 진학 앞둔 학생들 맞춤형으로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1 17:55:22
  • -
  • +
  • 인쇄
초6 국어과 기초학력 완성 디딤돌 프로그램 개발
▲ 울산시교육청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중학교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기 기초학습을 지원하고자 ‘초6 국어과 기초학력 완성 디딤돌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한다.

‘초6 국어과 기초학력 완성 디딤돌 프로그램’은 6학년 2학기 국어과 전 단원의 기본 어휘부터 읽기 유창성과 독해에 필요한 기초학습 요소를 탄탄하게 다룬다.

특히, 반 전체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퀴즈 게임 형태의 단원 정리 문항과 학생 스스로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는 자율학습 요소를 ‘트라이디스’, ‘카훗’, ‘윗지’라는 교육 체제 기반(플랫폼)을 활용해 개발됐다.

이 프로그램은 담임교사에게는 초간편 학습 방법 제시와 개별 또는 반 전체용 교수·학습자료를 제공해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에게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자기 주도 학습 환경을 조성해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맞춰 상, 중, 하 수준의 다양한 학습자료도 제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트라이디스(Trythis)'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접속 주소만 알려주면 되는 간편한 온라인 도구이다.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와 성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맞춰 효과적인 지도를 할 수 있다.

‘카훗(Kahoot)' 임처럼 즐겁게 퀴즈를 풀며 학습할 수 있는 도구이다.

회원 가입 없이 바로 참여할 수 있고, 단순하면서도 재미있는 퀴즈 문항 형태로 제작·보급돼 교사는 긍정적인 경쟁 분위기를 유지하며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단원정리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윗지(with-G)'는 내려받기(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게임용 학습 도구이다.

교사는 자율학습이 필요한 학생을 위해 기초학력지원단에서 제작한 주제(테마)별 학습자료(콘텐츠)를 소개하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도(코칭)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어휘력을 높이고, 교과서에서 배우는 다양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 수준이 높은 학생은 물론, 학습 속도가 느린 학생까지 모두가 함께 참여해 서로를 격려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와 관련 울산교육청은 울산 지역 초등학교 6학년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난 17일 ‘국어과 기초학력 완성 디딤돌 프로그램 설명회’를 비대면(온라인)으로 열었다.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별로 지도(리더) 교사를 지정하고, 현장 지원팀을 구성해 교사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장 지원팀으로는 초6 기초학력지원단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교사 5명이 참여한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국어 기초학습을 재미있게 익히고, 중학교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학습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위한 기초 수리력 프로그램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위한 국어, 영어, 수학 집중 학습 프로그램을 보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막바지 농사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당부

[뉴스스텝] 함양군보건소는 가을철 농사 마무리와 야외 활동이 활발해지는 11월과 12월에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 많이 발생한다며 주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농사철이 마무리되는 시점에는 농작물 수확과 야외 작업 등이 많아 외출할 때마다 진드기 물림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거창부군수, 의료복지타운·화장시설 건설현장 점검

[뉴스스텝] 거창군에서는 지난 11일 김현미 거창부군수가 거창의료복지타운 조성사업과 거창화장시설 ‘천상공원’ 건립 현장을 찾아 현재 공정 추진사항과 안전조치 이행사항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점검은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형사업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완벽한 시공을위해 추진됐으며, 시공사와 감리단 관계자로부터 공정 진행사항과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 받고 시설물 현장 확인과 안전 위험 요소 점검하는 순으로

‘전북형 늘봄학교’ 우수성 다시 한번 빛났다

[뉴스스텝] ‘전북형 늘봄학교’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25년 늘봄·방과후학교 우수사례 선정’에서 학교 부문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학교 부문 대상에는 순창초등학교, 우수상에는 고창남초가 각각 선정됐다. 순창초는 ‘온학교·온마을 연계 맞춤형 통합 늘봄 운영’을 통해 학교·지역·가정이 협력하는 통합 운영 체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