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다시서기 프로젝트로 재도전 소상공인의 힘찬 도약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0 18:00:14
  • -
  • +
  • 인쇄
하반기 다시서기 4.0 프로젝트 참여 소상공인 내달 14일까지 314명 모집
▲ 다시서기 프로젝트 모집 홍보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소상공인의 재기를 돕는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를 오는 21일부터 본격 추진한다.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는 실패 경험이 있으나 재도전 의지가 강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교육부터 전문가의 1:1 경영 컨설팅, 최대 200만 원의 초기자금, 저금리 대출 보증, 보증료 최대 40만원 지원까지 사업 재기에 필요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컨설팅) 변호사의 ‘사업 기초법률’, 세무사의 ‘사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세무실무’ 등 재도전 특화교육과 1:1 경영 컨설팅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1:1 컨설팅은 SNS마케팅, 손익관리 등 31개의 분야 중 희망하는 분야를 선택하면 전문가가 사업장으로 직접 방문하여 경영 애로사항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찾는다.

(저금리 신용보증 대출 지원) 서울신보는 사업에 필요한 운영자금 대출을 위해 신용보증서를 발급하고, 서울시는 대출금리의 최대 2.5%p의 이자를 지원해 소상공인의 금융 비용 부담을 줄인다.

(초기자금 무상지원) 재도전 교육과 컨설팅을 성실히 이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장 임대료, 제품개발 등에 필요한 재도전 초기자금을 최대 2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재도전 의지 및 재도전계획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폐업 경험이 있는 ‘재창업기업’, 재단 채무를 성실히 상환 완료한 ‘성실상환기업’, 법적으로 채무상환의 책임을 면제받은 ‘성실실패기업’이 모집 대상이다.

시는 2021년 코로나 펜데믹 시기 98명을 지원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500명, 올해는 연 600명으로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는 실제 재기 성공 사례로도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9년째 와인 소매업을 운영해 온 A씨는 개인회생을 통해 채무를 모두 상환했지만, 회생 이력 탓에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서울형 다시서기 4.0 프로젝트’에 선정되며,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마케팅 전문가와의 컨설팅을 통해 대로변 입지를 활용한 홍보 전략을 세우고, 와인 전문지식을 적극 알린 결과 재방문 고객이 늘고, 일 매출도 안정세를 보이며 재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2025년 하반기 참여 신청은 7월 21일부터 8월 14일까지 4주간 진행되며,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가까운 서울신보 종합지원센터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서울신보 관계자는 “재도전은 실패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서울시 소상공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가장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소상공인의 생존과 성공을 위하여 적극 앞장서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신나리원정대' 7회기 활동 완료…봉화 명소 홍보영상·굿즈 제작에 박차

[뉴스스텝] 제4기 봉화군 신나리원정대(봉화군 청소년 기획홍보단)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박 2일 동안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7회기 활동을 실시했다.제4기 봉화군 신나리원정대는 관내 중·고등학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상팀 및 굿즈팀으로 나누어 10회기 동안 지역의 환경 및 문화를 분석하고 자기주도적 역량강화 활동을 통해 홍보영상 및 굿즈를 제작해 봉화군을 알리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이번 활

세종RISE, 워킹그룹 정례 운영으로 성과 강화

[뉴스스텝] 세종RISE센터는 “세종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의 체계적 운영과 성과 제고를 위해 세종RISE 워킹그룹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세종RISE 워킹그룹은 사업 추진 현황 모니터링 성과관리 및 개선방안 논의 산업별 이슈 대응 등을 정례적으로 수행하며, 대학·기업·연구기관·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산학연 협력 협의체로 운영된다.워킹그룹은 세종 RISE 기본계획의 주요 단위과제를 ‘실행-

옹진군 2025년 간부공무원 청렴실천 결의대회 및 청렴교육 실시

[뉴스스텝] 옹진군은 지난 10일, 군수를 비롯한 5급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실천 결의대회 및 청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인 정해숙 강사가 진행했으며, 갑질행위, 청탁금지, 이해충돌방지 등을 주제로 관련 법령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며 간부공무원들의 제도 이해도를 높였다. 교육은 공직자로서의 청렴의지 확립과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