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만들어요 서초구, 아동·청소년 정책 우수지자체로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5 17:55:45
  • -
  • +
  • 인쇄
전성수 구청장 “아동청소년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도록 지원 아끼지 않을 것”
▲ 마음충전 상담버스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가 올 한해 아동‧청소년 분야에서 우수한 정책을 펼쳐 ‘2024년 청소년정책 우수지자체’로 선정,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고 15일 밝혔다.

여성가족부가 전국 17개 시도와 228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우수지자체 선정에서, 서초구는 ▲청소년 특화활동 기반 조성 ▲청소년의 사회 참여 보장 ▲지역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지원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먼저, 2021년 ‘서초스마트유스센터’, 2023년 ‘방배아트유스센터’ 공간 리모델링을 통해 전국 최초 ‘아트&스마트’ 사업 특화 청소년 시설을 조성했다.

이곳에서는 ‘VR 교과서여행’, ‘메타버스 올림픽’, ‘방배동미술관’, ‘전시기획 동아리’ 등을 통해 미래기술, 문화예술 분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 ‘비비힐아트페스티벌’, ‘스마트유스페스티벌’ 등 사업 특화를 주제로 한 축제를 선보여 청소년의 여가공간이자 청소년 문화의 허브로 자리잡았다.

최근 방배아트유스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의 그림으로 의상을 제작하고, 이를 단복으로 활용한 방배어린이푸르른합창단의 ‘꿈을 입은 하모니’ 무대로 ‘서울 어린이 꿈 축제’에서 상상플레이 부문 자치구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서초구는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참여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올해 3회를 맞은 ‘서리풀 아동·청소년 축제’는 매년 2,000명 이상이 방문하는 서초구 최대 아동·청소년을 위한 축제로, 청소년이 네이밍·홍보·부스 등 축제의 전반적인 기획에 참여한다.

덕분에 청소년들의 관심사를 담은 e스포츠 축제, 문화예술 경연대회, 다양한 체험부스 등으로 구성돼, 해를 거듭하며 아동·청소년과 지역주민이 함께 즐기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축제 외에도 아동참여기구를 운영하며 아동·청소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왔다.

청소년 참여위원회와 미래세대정책단은 매년 구의 아동청소년 관련 사업 6 부터 8개를 선정해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아동·청소년 정책 토론회’도 개최해 지역 청소년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몸과 마음 성장을 위해서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초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전문상담, 심리검사 등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전국 최초로 ‘마음충전 상담버스’를 운영하며 직접 학교와 마을 현장을 찾아가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학교폭력 예방교육, 가족 중심의 상담서비스 등 서초구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치구 중 유일하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에서 2회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가정내 식사가 어려운 아동을 대상으로는 급식카드 및 지역아동센터 단체급식소를 통해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급식카드의 경우 2020년부터 전국 최고액을 지원하고, 민관협력을 통해 결식우려 아동에게 무료로 식사를 지원해주는 「우리동네 착한식당」도 전국 최초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서초구의 선도적인 아동‧청소년 정책은 여러 기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왔다.

미래기술, 4차산업 지식 기반 위에 문화예술, 인문학적 감성을 함양할 수 있는 ‘서초스마트유스센터’와 ‘방배아트유스센터’는 정부기관, 전국 지자체, 청소년단체, 해외지자체 등 각종 기관에서 200여회 넘는 운영 관련 문의를 받았다.

또, 구에서 아동 권리 교육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릴레이 부모특강’에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하기도 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은 서초구의 아동청소년 정책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미래의 주인공인 아동청소년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데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