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호 태백시장, 폐광지역 발전방안 모색 대토론회 참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07 17:50:19
  • -
  • +
  • 인쇄
▲ 이상호 태백시장, 폐광지역 발전방안 모색 대토론회 참석

[2022090716402336149][뉴스스텝] 이상호 태백시장은 7일 삼척시청에서 개최된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폐광지역 발전방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 좌장은 성철경 강원대 겸임교수(전KDI경제전문가자문위원)가 맡고 이상호 태백시장, 박상수 삼척시장, 최명서 영월군수, 최승준 정선군수 등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연계한 지역별 특화전략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서 이상호 태백시장은 민선8기 공약사항을 토대로 강원특별자치도법에 반영할 특례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 동서고속도로 사업 조기 추진을 위한 예타 면제 특례 ▲ 스포츠산업 등 지역자원 강점을 활용하기 위한 규제자유특구 지정 ▲ 국세로 납부하고 있는 강원랜드의 관광진흥기금을 폐광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금화 특례 ▲ 광업소 부지 활용을 위한 국유재산 처분 및 해당부지 농공·산업단지화 특례 ▲ 안전체험관 활성화를 위한 소방안전교부세 지원특례 마련 등이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태백시는 지역의 지리적, 산업적 특성을 고려해강원특별자치도법에 담을 특례안을 16건 발굴해 강원도에 제출했다”며, “9월 중으로 특례안을 추가 발굴하고 해당 특례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구 국회의원과 중앙부처, 도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태백시는 강원특별자치도법상에 반영할 특례발굴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관련업무 추진팀인 강원특별자치도T/F팀을 지난 5일 구성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광군, 찾아가는 치매 인식개선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영광군은 지난 2월 6일, 전통시장 장날을 맞아 영광터미널 일대에서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과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치매인식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날을 맞아 주민 접근성이 높은 곳을 중심으로치매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보다많은 군민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했으며, 영광군공립요양병원에서도 참여해 치매환자 돌봄 지원과 의료 서비스 연계에 대한 정보를

대구시교육청 공공도서관, 2026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 산하 10개 공공도서관에서는 2026년 상반기 동안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독서활동과 문화체험을 아우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그림책 활용 수업을 비롯해 문해력, 인문교양, 예술, 과학, 디지털 활용 등 폭넓은 주제로 구성해 시민들에게 일상 속 배움과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서관별 주요 운영 내용은 다음과

고양어울림로타리클럽, 고양시 고양동에 설맞이 먹거리 후원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덕양구 고양동은 지난 6일 국제로타리 3690지구 고양어울림로타리클럽에서 설 명절을 맞아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고양동 행정복지센터에 선물용 국팩 6종 50세트를 전달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후원은 명절을 홀로 보내는 독거노인들의 정서적 외로움을 덜고, 따뜻한 명절 분위기를 더하기 위해 마련됐다. 후원 물품은 고양동 저소득 독거노인 50가구에 배부될 예정이다.송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