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김행정’의 시작은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 조성 ! 송파구, ‘소통불가 특이민원 대응’교육 실시해 대처능력 향상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9 18:00:04
  • -
  • +
  • 인쇄
서강석 송파구청장,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해 고품질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할 것”
▲ ‘섬김행정’의 시작은 안전한 민원실 근무환경 조성 ! 송파구, ‘소통불가 특이민원 대응’교육 실시해 대처능력 향상한다

[뉴스스텝] 송파구가 대민 접촉이 많은 공무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특이민원 발생 대응방법 교육’을 실시하는 등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를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공무원에게 민원실 등에서 폭력을 휘두르거나 폭언하는 사례가 매년 급증하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 집계를 보면, 민원인이 공무원을 상대로 저지른 폭행·폭언·성희롱·기물파괴 등 각종 위법행위 건수는 2019년 3만48,054건에서 2021년 5만 1,883건으로 폭증했으며, 올해 초에는 일부 지자체에서 민원인의흉기에 공무원이 다치는 심각한 사건들이 수차례 발생했다.

서강석 구청장은 “민원 담당 공무원들은 이유없는 욕설이나 폭행 등 예기치 못한 사건,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되어있다. 이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구는 5월 17일부터 ①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소통불가 특이민원 대응방법 교육’을 시행했다. 교육은 법규와 절차를 무시한 요구를 하는 민원인에 대한 대처방법을 중심으로 WYP교육컨설팅 박원영 강사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교육을 받은 한 공무원은 “악성민원 때문에 번아웃되고, 작은 일에도 짜증이 많이 나서 내가 이상한건가, 내가 미쳐가나 싶었는데, '소통불가 특이민원 대응방법 교육' 듣고 내 잘못이 아니구나 싶은 생각에 눈물이 났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기존에 알지 못했던 법적, 제도적 권리와 응대방법 등이 많은 도움이 됐다”는 후기를 전하는 등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추후 관리자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추가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오는 6월부터는 동주민센터에 녹음과 녹화기능이 가능한 웨어러블 캠을 보급하여 악성 민원을 예방하고, 폭력 등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사후 법적 대응에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5월 16일 ②송파구청 민원행정과에서 민원 응대 공무원과 송파경찰서가 합동으로 '특이민원 발생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발생 상황을 가정해 특이민원인 진정유도-녹화-위협제지-경찰신고-피해공무원 보호-가해 민원인 경찰인계 순으로 진행했다.

구·동주민센터를 통해 매년 2회 정기적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해, 민원실 내 안전 확보하고 건전한 민원에티켓 확산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현재 구는 안전한 민원실 조성을 위해 민원창구 유리 가림막 설치, 민원실 CCTV, 전화녹음기능 등으로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정신적 피해를 입은 직원에 대한 심리상담 강화 등 안전한 근무환경조성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지침을 제정해 휴대용 보호장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일부 소통불가 특이민원으로 인해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업무에 소극적이고 경직되어 일반 민원인이 피해보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되며, 단호하고 적극적인 대처로 민원담당 공무원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에너지가 일반 민원인들에게 쓰여야 한다”며,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해 직원들이 안심하고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고품질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시, 2026년 합동평가 대비 제2차 실적향상 대책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속초시는 9월 19일 오후 2시 20분, 시청 디지털상황실에서 2026년(’25년 실적) 자치단체 합동평가 대비 제2차 실적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지난 7월 14일 1차 보고회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된 자리로, 이병선 시장 주재 하에 총 18개 부서장이 참석해 실적 점검 및 향후 대책을 공유했다. 시는 7월 말 기준 정량지표 81개 중 미흡 지표로 분류된 43개 항목을 중심으

영천 자양사랑빵봉사단·금요회, 하이테크파크지구 견학

[뉴스스텝] 영천시 자양면 자양사랑빵봉사단과 금요회(기관단체협의회)는 19일 30여 명의 회원과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하이테크파크지구 현장 견학을 실시했다.자양사랑빵봉사단은 2021년도 결성 이후 매월 첫째 주 월요일 면 복지회관에서 사랑을 담은 빵 200여 세트를 정성껏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봉사단체다.이번 견학은 하이테크파크지구 내 주요 시설을 방문해 관내 산업단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

고흥군, 서울 중계근린공원 고흥 직거래장터 개장… 후원물품 전달로 온기 더해

[뉴스스텝] 고흥군이 19일 서울 노원구 중계근린공원에서 ‘고흥군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문을 열었다.자매결연 도시인 노원구와 고흥군이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행사는 2019년부터 총 7회에 걸쳐 이어져 온 직거래 장터로, 생산자에게는 제값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믿을 수 있는 신선 먹거리를 제공하는 도시·농촌 상생의 장이다. 이번 장터는 오는 21일까지 운영된다.직거래 장터는 오전 9시부터 쌀·유자·반건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